λ³Έλ¬Έ λ°”λ‘œκ°€κΈ°
NEWSLETTER/μ‚¬νšŒ LETTER

μ •λΆ€ 3λŒ€ κ΅ν†΅ν˜μ‹  λ°œν‘œ, GTX μ‘°κΈ° 좔진과 ν•¨κ»˜ 지방 광역급행철도, 철도 및 κ³ μ†λ„λ‘œ μ§€ν•˜ν™”

by μΉ² μ‘° 2024. 1. 29.
728x90
λ°˜μ‘ν˜•

 

πŸ—ΊοΈ μˆ˜λ„κΆŒ μ£Όμš” λ„μ‹œλ₯Ό κ³ μ†μ² λ„λ‘œ μ—°κ²°ν•˜λŠ” μˆ˜λ„κΆŒ 광역급행철도(GTX) 사업. ꡐ톡 격차와 μ‹œλ―Όλ“€μ˜ μΆœν‡΄κ·Ό 걱정을 ν•΄μ†Œν•˜κΈ° μœ„ν•΄ μ‹œμž‘λμŠ΅λ‹ˆλ‹€. λ‹€λ§Œ, κ±°μ°½ν•œ κ³„νšμ— λΉ„ν•΄ 사업은 μ§€μ§€λΆ€μ§„ν–ˆλŠ”λ°μš”. 졜근 μ •λΆ€κ°€ νŒ”μ„ κ±·κ³  λ‚˜μ„œλ©΄μ„œ 사업에 속도가 뢙을 μ „λ§μž…λ‹ˆλ‹€. μ§€λ‚œ 25일 μ •λΆ€λŠ” GTX μ‘°κΈ° 좔진과 ν•¨κ»˜ 지방 광역급행철도, 철도 및 κ³ μ†λ„λ‘œ μ§€ν•˜ν™” λ“±μ˜ λ‚΄μš©μ„ 담은 ꡐ톡 λΆ„μ•Ό 3λŒ€ ν˜μ‹  μ „λž΅μ„ λ°œν‘œν–ˆμŠ΅λ‹ˆλ‹€.


μ „κ΅­ GTX μ‹œλŒ€ λ°œν‘œ

πŸš† GTX κ°œν†΅ μ‹œμž‘

μˆ˜λ„κΆŒμ„ 남뢁과 λ™μ„œλ‘œ κ°€λ‘œμ§€λ₯΄λŠ” GTX-A·B·C 노선이 κ°œν†΅λ©λ‹ˆλ‹€. μ˜€λŠ” 3μ›” Aλ…Έμ„ μ˜ μˆ˜μ„œ~동탄 ꡬ간을 κ°œν†΅ν•˜κ³ , 파주 μš΄μ •~μ„œμšΈμ—­ ꡬ간도 μ˜¬ν•΄ μ•ˆμ— κ°œν†΅ν•  μ˜ˆμ •μΈλ°μš”. Cλ…Έμ„ (λ•μ •μˆ˜μ›)은 2028λ…„, Bλ…Έμ„ (μΈμ²œλŒ€ μž…κ΅¬λ§ˆμ„)은 2030년에 μ™„μ „ κ°œν†΅μ΄ λͺ©ν‘œμž…λ‹ˆλ‹€.

쀑앙일보

πŸ›€οΈ λ…Έμ„  μ—°μž₯ 및 2κΈ° 사업 좔진

또 D·E·F 노선을 μ‹ μ„€ν•˜κ³  A노선은 ν‰νƒκΉŒμ§€, B노선은 μΆ˜μ²œκΉŒμ§€, C노선은 λ™λ‘μ²œκ³Ό μ•„μ‚°κΉŒμ§€ μ—°μž₯ν•  κ³„νšμž…λ‹ˆλ‹€. 6개 GTX 노선이 μ™„μ„±λ˜λ©΄ μ•½ 135μ‘° μ›μ˜ 경제적 효과λ₯Ό λ‚΄κ³ , μ•½ 50만 개의 μΌμžλ¦¬κ°€ λŠ˜μ–΄λ‚  κ²ƒμœΌλ‘œ κΈ°λŒ€λ©λ‹ˆλ‹€.

🚞 μ§€λ°©κΆŒ x-TX λ„μž…

μ •λΆ€λŠ” GTX 사업을 μ£Όμš” 지방 λ„μ‹œλ‘œκΉŒμ§€ ν™•λŒ€ν•  κ³„νšμž…λ‹ˆλ‹€. 지방에도 1μ‹œκ°„ μƒν™œκΆŒμ„ μ‘°μ„±ν•˜κ² λ‹€λŠ” κ±΄λ°μš”. 이λ₯Έλ°” 'x-TX(xλŠ” μ£Όμš” 지방 λ„μ‹œμ˜ 영문 첫 κΈ€μž)'둜, 좩청ꢌ 광역급행철도(CTX)λ₯Ό 선도 μ‚¬μ—…μœΌλ‘œ μΆ”μ§„ν•©λ‹ˆλ‹€. μ „λ‚¨κΆŒμ—” κ΄‘μ£Ό~λ‚˜μ£Ό ꡬ간, κ°•μ›κΆŒμ—” 용문~ν™μ²œμ„ μž‡λŠ” 광역철도도 좔진할 λ°©μΉ¨μž…λ‹ˆλ‹€.

λΉ„μ¦ˆ\μ›ŒμΉ˜


μ‹ λ„μ‹œ 광역ꡐ톡 κ°œμ„  및 μ² λ„βˆ™λ„λ‘œ μ§€ν•˜ν™”

😡 κΉ€ν¬κ³¨λ“œλΌμΈ 혼작 μ™„ν™”

κΉ€ν¬κ³¨λ“œλΌμΈ ν˜Όμž‘μ„ ν•΄κ²°ν•  λ°©μ•ˆλ„ λ‚΄λ†¨μŠ΅λ‹ˆλ‹€. 졜근 κΉ€ν¬κ³¨λ“œλΌμΈ μ°¨λŸ‰ λ‚΄ κ·Ήμ‹¬ν•œ 혼작이 λΉšμ–΄μ§€λ©΄μ„œ μŠΉκ°λ“€μ˜ μ•ˆμ „ λ¬Έμ œκ°€ κΈ‰λΆ€μƒν–ˆλŠ”λ°μš”. μƒλ°˜κΈ° 쀑 κΉ€ν¬κ³¨λ“œλΌμΈ μ°¨λŸ‰κ³Ό κ΄‘μ—­λ²„μŠ€λ₯Ό μ¦νŽΈν•˜λŠ” λ™μ‹œμ— μ˜¬λ¦Όν”½λŒ€λ‘œ 일뢀 ꡬ간에 λ²„μŠ€μ „μš© 차둜λ₯Ό λ„μž…ν•  κ³„νšμž…λ‹ˆλ‹€.

 

πŸ›€οΈ 철도 μ§€ν•˜ν™” 사업 좔진

μ„œμšΈ, λΆ€μ‚°, λŒ€κ΅¬, 인천, λŒ€μ „ 등을 μ€‘μ‹¬μœΌλ‘œ 철도 μ§€ν•˜ν™” 사업도 μΆ”μ§„ν•©λ‹ˆλ‹€. 철길에 κ°€λ‘œλ§‰νžˆλ©° λ°œμƒν–ˆλ˜ λ„μ‹œ λ‹¨μ ˆ λ¬Έμ œμ™€ ꡐ톡 체증을 ν•΄μ†Œν•˜κ² λ‹€λŠ” κ±΄λ°μš”. 곡사 κΈ°κ°„, 지상 뢀지 μ‘°μ„± 등을 합쳐 13λ…„ 이상이 μ†Œμš”λ  μ „λ§μž…λ‹ˆλ‹€.

μ „μžμ‹ λ¬Έ

πŸ›£οΈ 2026λ…„ μ§€ν•˜ κ³ μ†λ„λ‘œ 사업 착곡

철도와 λ”λΆˆμ–΄ κ³ μ†λ„λ‘œλ„ μ§€ν•˜ν™”ν•  κ³„νšμž…λ‹ˆλ‹€. 2026λ…„λΆ€ν„° μˆ˜λ„κΆŒ 제1μˆœν™˜κ³ μ†λ„λ‘œμ˜ μ„œμ°½κΉ€ν¬ ꡬ간과 κ²½λΆ€ κ³ μ†λ„λ‘œ μš©μΈμ„œμšΈ κ΅¬κ°„μ˜ μ§€ν•˜ν™” 사업이 μ°©κ³΅λ©λ‹ˆλ‹€. 상뢀 κ³΅κ°„μ—λŠ” 곡원, 녹지 λ“± μΉœν™˜κ²½ 곡간이 μ‘°μ„±λ˜κ±°λ‚˜ 업무 μ‹œμ„€μ΄ μ„€μΉ˜λ  μ˜ˆμ •μž…λ‹ˆλ‹€.

동아일보


GTX ν˜Έμž¬μ— λ°˜μ‘ν•˜λŠ” 뢀동산 μ‹œμž₯

🀩 수혜 단지 μ°ΎλŠ” λ§€μˆ˜μžλ“€

GTX-A·B·Cλ…Έμ„  μ—°μž₯κ³Ό D·E·F λ…Έμ„  신섀이 λ°œν‘œλ˜μž 인근 μ•„νŒŒνŠΈλ₯Ό μ€‘μ‹¬μœΌλ‘œ 맀수 λ¬Έμ˜κ°€ λŠ˜μ–΄λ‚˜λŠ” νλ¦„μž…λ‹ˆλ‹€. 수혜 μ˜ˆμƒ 지역에선 μ •μ°¨μ—­ μœ„μΉ˜λ₯Ό 놓고 μ£Όλ―Ό κ°„ 갑둠을박도 λ²Œμ–΄μ§€κ³  μžˆμŠ΅λ‹ˆλ‹€.

 

πŸ’² 가격 μƒμŠΉμ€ μ œν•œμ μΌ 것

전문가듀은 μ˜¬ν•΄ κ°œν†΅ μ˜ˆμ •μΈ GTX-A 노선이 μ§€λ‚˜κ°€λŠ” 동탄과 용인 인근 지역이 κ°€μž₯ 큰 수혜λ₯Ό λˆ„λ¦΄ κ²ƒμœΌλ‘œ μ˜ˆμΈ‘ν•©λ‹ˆλ‹€. κ·ΈλŸ¬λ‚˜ λ‹Ήμž₯ ν˜Έκ°€λŠ” μ˜¬λΌκ°€λ”λΌλ„ μ‹€κ±°λž˜λ‘œ μ΄μ–΄μ§€λŠ” κ²½μš°λŠ” λ§Žμ§€ μ•Šμ•„ 가격 μƒμŠΉ 폭은 κ·Έλ ‡κ²Œ 크지 μ•Šμ„ κ²ƒμ΄λž€ μ„€λͺ…μž…λ‹ˆλ‹€.

 

πŸ€” λ³€μˆ˜ κ³ λ €ν•΄ μ‹ μ€‘νžˆ νˆ¬μžν•΄μ•Ό

또 κ³„νšλ³΄λ‹€ 였랜 기간이 μ†Œμš”λ˜κ±°λ‚˜ 무산될 수 μžˆμ–΄ λ¬΄λ¦¬ν•œ νˆ¬μžλŠ” 지양해야 ν•œλ‹€λŠ” 지적도 λ‚˜μ˜€λŠ”λ°μš”. GTX μ‹ μ„€ λ…Έμ„ κ³Ό x-TX의 경우 사업비와 μš΄μ˜λΉ„λ₯Ό λ―Όκ°„μ—μ„œ 지급해야 ν•˜λŠ” 만큼, 개발 κ³„νš 확정에 λ³€μˆ˜κ°€ λ§Žλ‹€λŠ” μ„€λͺ…μž…λ‹ˆλ‹€.

728x90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