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기 근황은?
현지 시간 21일, 미국이 3분기 GDP 확정치를 발표해요. 같은 날, 11월 경기선행지수도 공개됩니다.
의류 제조업체의 코스닥 입성
21일 오늘부터 의류 OEM 업체 ‘씨싸이트’ 주식이 코스닥 시장에서 거래됩니다. 이미 상장돼있던 ‘NH스팩28호’와 합병하는 방식으로 주식시장에 입성했어요. 주요 고객사로는 GAP, H&M, 아메리칸이글 등이 있습니다.
교통카드
내년 1월 27일,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됩니다. 월 6만 원대에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의 출퇴근 대중교통 이용현황과 월평균 대중교통비를 미리 파악해, 이 카드가 이득인지 비교해 보세요.
금융사기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발생하는 금융사기에도 금융권이 조치할 수 있게끔,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4시간 대응체계를 만드는 게 목표라고 해요.
기부금
내년부터는 기부금 모집 단체들이 언제, 어디서, 얼마의 기부금을 받아 어디에 썼는지 ‘1365기부포털’에 자세히 공개하도록 법이 바뀌었습니다.
오피스텔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 오피스텔 시장이 침체돼 있습니다. 올해 수도권 오피스텔 매매 거래량은 지난해에 비해 42% 급감했고, 분양 물량도 3년 연속 크게 떨어졌어요.
엔저
일본은행(BOJ)이 올해까지는 현재 금리 수준을 유지하기로 하면서, 엔저가 조금 더 지속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로 간다” 🔴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을 이끌 비상대책위원장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영입할 거로 보입니다. 그동안 국민의힘 안에선 ‘한동훈 비대위’를 두고 찬반이 맞서고 있었는데요.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 제안하면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혀 당 분위기가 확 바뀌었어요. 이에 윤재옥 대표 권한대행이 당내 여론조사까지 마치면 ‘한동훈 비대위’가 곧 출범할 거란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출마 안 돼 돌아가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대선 경선 출마를 금지한다는 첫 판결이 콜로라도주 대법원에서 나왔습니다. 지난 2021년 미국 의사당 난입 사태는 트럼프가 지지자들을 부추겨 일어난 일이라며 그의 내란선동 혐의를 인정한 건데요. 트럼프 측은 인정할 수 없다며 대법원에 상고하겠다고 했습니다. 다른 여러 주에서도 트럼프의 대선 후보 자격을 따지는 소송이 제기된 상태라, 이번 판결이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팝니다 공장, 14만 원 💸
현대·기아차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현지 기업에 14만 원에 팔기로 했습니다. 이곳은 1년에 자동차 23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곳으로 원래 가치는 약 4100억 원이라고. 그런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계속되며 1년 9개월 동안 공장을 못 돌리자 손실이 계속 커지고 있었고, 언제 다시 가동할 수 있을지 기약이 없으니 헐값에 넘긴 겁니다. ‘잘 팔았다’는 반응이 많아 주가에도 큰 영향은 없을 거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콕 집어 지켜볼 거야 👀
정부가 네이버·구글·카카오 등 거대 플랫폼 기업을 규제하는 ‘플랫폼 경쟁촉진법’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들 기업이 이미 시장을 꽉 잡고 있기 때문에 현재 있는 법으로는 독과점을 막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이유인데요. 새 법은 이들을 ‘지배적 사업자’로 지정하고 플랫폼에서 자기 회사를 우대하거나 경쟁사를 제한하는 일 등을 하면 빠르게 막겠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역차별이야’, ‘성장 기회를 뺏는 거야’ 등 반대 목소리도 있어 입법이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추징은 끝까지 할 겁니다
전 대통령 고 전두환 씨 일가의 땅을 관리하던 신탁사가 검찰 추징에 대해 낸 이의신청이 대법원에서 기각됐습니다. 전 씨 측 신탁사는 대법원이 1997년 전 씨에게 내란·뇌물수수 등 혐의로 2205억 원의 추징 명령을 내린 것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며 소송을 벌여왔는데요. 이번 판결로 전 씨가 가지고 있던 경기도 오산시 땅 압류 처분에 대한 취소 소송이 기각되며 국가에 넘어갔습니다. 이번 소송이 전 씨의 미납 추징금을 환수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판결이 확정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합니다.
지구: “북극 한파야 고마워”
북극의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흘러와 최강 한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북극 한파). 북극 한파가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어요. 1992~2019년 사이 동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북극 한파가 찾아오면 → 바닷물 속 순환이 활발해져 → 바닷물이 빨아들이는 이산화탄소량이 크게 늘어난다는 게 확인됐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바다를 기후 위기 극복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어요
📈 토스, IPO 추진에 관련주 상승세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IPO 절차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관련 종목의 주가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토스뱅크 지분을 가진 이월드 주가는 전장 대비 29.98%, 토스뱅크 주주인 한국전자인증 주가는 전장 대비 21.33% 올랐습니다.
🇮🇱 이스라엘-하마스, 두 번째 휴전 협상 돌입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두 번째 일시 휴전을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고 현지 시각 19일 악시오스 등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인질 40명을 석방하는 대가로 최소 일주일의 휴전을 하마스에 제안했다고 알려졌습니다.
🚗 자동차보험료, 내년 2.5%가량 인하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내년부터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2.5% 인하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상생 금융에 동참하기로 했습니다. 삼성화재는 2월 중순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2.6%, 이륜차 보험료를 8%가량 인하할 계획입니다.
🇨🇳 중국, 디플레 우려 재부상에도 기준금리 넉 달 연속 동결
중국이 디플레이션 우려에도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넉 달 연속 동결했습니다. 지난 8월 단행한 LPR 인하가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 카카오페이, 미국 증권사 시버트 인수 무산
카카오페이의 미국 종합 증권사 시버트의 경영권 인수가 무산됐습니다. 지난 19일 카카오페이와 시버트가 2차 거래를 진행하지 않기로 합의한 건데요. 카카오에 덮친 사법 리스크 등이 해외 기업 인수·합병에까지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입니다.
🇯🇵 일본 도시바, 74년 만에 상장 폐지
20일, 일본을 대표하던 대기업 도시바가 74년 만에 도쿄증권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됐습니다. 일본 투자펀드 일본산업파트너즈(JIP)가 공개매수를 통해 경영난에 빠진 도시바를 인수하고 비상장화한 건데요. 기업 가치를 올려 5년 뒤 재상장할 계획입니다.
'INFO.LETTER > 궁금하잖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경제.산업.국제 뉴스LETTER (1) | 2024.01.02 |
---|---|
12.22 오늘의 뉴스LETTER (1) | 2023.12.22 |
12.20 경제,국제,산업 뉴스LETTER (0) | 2023.12.20 |
12.19 오늘의 뉴스LETTER (0) | 2023.12.19 |
12.18 간략스 뉴스LEETER (0) | 202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