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 최근 현황은?
현지 시간 29일, 미국 3분기 GDP 수정치가 발표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경제 동향 보고서인 ‘베이지북’을 공개해요.
주요 경제지표가 발표
오늘 우리나라의 9월 인구동향과 10월 관광통계, 10월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이 발표됩니다. 월별 출생아 수가 계속 낮은 숫자를 보여, 이번에도 인구동향이 뉴스로 많이 나올 거예요.
경제전망치
현지 시간 29일, OECD가 11월 세계경제전망을 발표합니다. 지난 9월 전망치에서는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1.5%로 내다봤어요.
상품권
12월 5일, 광역 서울사랑상품권 350억 원어치가 발행된다고 합니다. 어차피 쓸 돈이라면 이 상품권으로 결제하는 것만으로 7% 할인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올해 3월에 열렸을 때는 250억 원 규모가 14분 만에 완판됐어요.
신라젠
간만에 ‘신라젠’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신라젠은 과거 코스닥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 2위까지 올랐지만, 신라젠 사태 이후 주가가 폭락해 소액 투자자들의 손실이 컸어요. 당시 주가는 10만 원대, 지금은 6천 원대입니다.
편의점
GS25의 앱 ‘우리동네GS’에서 마감 할인 코너를 시범 운영합니다. 마감이 임박한 상품을 최대 45% 싸게 파는 서비스인데, 앱에서 미리 구입한 뒤 매장에서 픽업하면 된다고 해요.
소액결제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소액결제를 할 수 있는 나이가 현행 만 19세에서 만 12세로 크게 낮아집니다. 편의성이 좋아지겠지만, 연령 인하가 아이들의 과소비를 조장할까 봐 걱정스럽다는 얘기도 나와요.
광주
유통업계가 광주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부지에 랜드마크급 백화점을 짓겠다고 발표했고, 현대백화점그룹은 북구에 ‘더현대 광주’ 건립을 추진합니다.
이스라엘 하마스 휴전 연장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가 휴전을 이틀 연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양측은 앞서 서로 인질·수감자를 풀어주는 조건으로 4일 동안 휴전하고, 이후 1·2차에 걸쳐 인질을 석방했는데요. 남은 인질들을 추가로 석방하기 위해 휴전 연장에 합의한 겁니다. 이에 따라 하마스는 이스라엘인 인질 11명을 추가로 석방했어요. 휴전 연장을 촉구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도 커서, 추가 합의가 이뤄질지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 북한 좀 어떻게 해봐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하기 위해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가 별 성과 없이 끝났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북한의 위성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심각하게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왔어요. 안보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북한의 발사 행위를 모두 금지했기 때문인데요. 미국 등은 안보리가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북한뿐 아니라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중국이 반대하며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가계부채 🔼 대출 문턱 ⏫
은행들이 일부 대출 상품의 한도를 줄이거나 대출을 아예 중단하고 있습니다. 정부·금융당국의 노력에도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중심으로 가계대출이 계속 늘어나자 대출을 줄이고 있는 건데요. 신한은행은 다주택자가 생활안정자금 목적으로 주담대를 받을 경우 2억 원 이하로 한도를 낮추고, 우리은행은 주담대·전세자금대출의 취급 기준을 까다롭게 바꿨습니다.
공기업 왜 사람 안 뽑아❓️
지난 4년 동안 공기업의 신규 채용이 확 줄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32개 공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3분기까지의 신규 채용이 1만 명도 채 되지 않은 걸로 나타났어요. 이는 2019년과 비교하면 절반 가까이 줄어든 수준인데요. 숫자로는 일반 정규직 채용이 가장 많이 줄었고(4852명 ↓), 줄어든 비율로는 고졸인재 채용이 가장 많았습니다(63.9% ↓).
⚠️ 노로바이러스 조심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겨울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노로바이스러스는 바이러스성 위장염인데,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을 통해 주로 감염돼요. 식약처는 굴 등 어패류를 완전히 익혀서 먹고, 식수를 끓여서 마시고, 조리 기구를 철저히 소독하는 등 노로바이러스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어요.
🎢 금리 내려갑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내년부터 기준금리를 내릴 거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어진 고금리 상황이 드디어 끝날 거란 기대가 커지고 있는 겁니다. 경기가 차게 식어서 경제를 살리기 위해 금리를 내리거나, 물가가 잡혀서 금리를 내리는 시나리오가 나오는데요. 투자자들은 내년 중반 이후 금리가 내려갈 확률을 50% 이상으로 예측하고, 세계 주요 은행 역시 내년 중 연준이 금리를 내릴 거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 부산, 2030 엑스포 유치 실패
부산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밀려 2030 세계박람회 유치에 실패했습니다. 부산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 개최지 투표에서 29표를 얻어 119표를 얻은 리야드에 크게 뒤졌는데요. 우리나라는 1차 투표에서 리야드가 가결 정족수인 2/3 이상의 표를 얻지 못하게 한 뒤, 결선 투표에서 역전한다는 전략을 세웠으나 결국 실패했습니다.
📈 국제 금값, 6개월 만에 최고치
국제 금값이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미국 동부 시간 기준 27일 국제 금값이 온스당 2,018달러를 넘어섰다고 밝혔는데요. 지난 5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종료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다는 평가입니다.
🏦 은행, 가계대출 평균금리 5%대로 상승
은행권의 10월 가계대출 평균 금리가 석 달 연속 상승해 연 5.04%를 기록했다고 한국은행이 발표했습니다. 5%대 가계대출 금리는 지난 2월(5.22%) 이후 8개월 만인데요. 기업 대출금리도 5.44%로 전달과 비교해 0.06% 올랐습니다.
🏘️ 2기 신도시, 시범단지 가격 2~4배 급등
판교와 동탄2, 위례, 광교 등 2기 신도시 시범단지의 시세가 분양가 대비 2~4배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령, 판교신도시의 백현1단지(전용 면적 97.17제곱미터)는 초기 분양가가 약 5억 9천만 원이었으나 최근 시세는 24억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외에도 평택고덕신도시, 양주옥정신도시, 검단신도시 등의 시범단지 가격은 1.6~1.8배 상승했습니다.
🏗️ 국내 건설사 40%, 정상적인 채무상환 어려워
우리나라 건설사 중 약 42%는 채무 상환이 어려운 잠재적 부실기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금리 기조 지속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건설사의 자금 부담이 커졌기 때문인데요. 건설기업에 대한 충분한 유동성 공급과 구조조정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나옵니다.
⚖️ 자오창펑 바이낸스 창업자, 한동안 출국 금지
미국 법원이 자오창펑 바이낸스 창업자의 출국을 당분간 금지했습니다. 워싱턴 서부 연방법원 리처드 존스 판사는 자오창펑의 출국금지 여부를 좀 더 검토해야 한다며, 결정 전까지는 그가 미국에 체류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앞서 미국 법무부는 치안판사가 자오창펑 창업자가 아랍에미리트 출국을 허용하자, 법원에 출국금지를 요청했습니다
'INFO.LETTER > 궁금하잖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1 간략스 NEWSLETTER (0) | 2023.12.01 |
---|---|
11.30 간략스 NEWSLETTER (0) | 2023.11.30 |
11.28 간략스 NEWSLETTER (1) | 2023.11.28 |
11.27 간략스 NEWSLETTER (0) | 2023.11.27 |
재테크로 "리셀테크"는 어떤가요? (1) | 2023.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