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경제 LETTER

11.7 간략스 NEWSLETTER

by 칲 조 2023. 11. 7.
728x90
반응형

쏘닉스가 상장


7일 오늘, ‘쏘닉스’가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쏘닉스는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무선통신(RF) 필터를 위탁 생산하는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3분기 실적 발표


오늘 제주항공, SK렌터카, GS리테일, 위메이드 등이 오늘 3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OTT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해외 OTT에 이어, 국내 OTT인 티빙도 멤버십 구독료를 인상합니다. 월 7,900원인 베이직 멤버십은 12월 1일부터 9,500원으로 오릅니다. 


환율


환율이 석 달 만에 1달러에 1,200원대로 내려왔습니다. 미국 경제지표가 부진하고, 연방준비제도에서 금리를 더 올리지 않을 거라는 기대감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리뷰조작


네이버지도 리뷰 조작 마케팅이 이슈입니다. 네이버지도 측은, 추천 알고리즘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며 불법 마케팅 업체를 주의하라고 밝혔습니다.


금융권


정부가 금융권에 상생금융을 주문하면서, 은행들이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우리은행에 이어, 다른 시중은행에서도 ‘상생금융’ 방안이 나올 예정이에요. 


청년건강


심평원 통계에 의하면 2017년 이후, 20대와 30대에서 고혈압 환자가 30%가량 급증했습니다. 건보공단 통계로는 퇴행성 관절증 환자도 22%나 늘었다고 해요.


“가자시티 포위 완료”


팔레스타인 하마스 섬멸을 목표로 가자지구 지상 작전을 이어온 이스라엘군이 북부 가자시티를 완전히 포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중앙을 관통하면서 하마스의 본거지인 가자시티를 외부로부터 고립시킨 건데요. 이스라엘군이 48시간 안에 가자시티 시가전에 돌입할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이스라엘군은 가자시티에 유인물을 뿌리며 팔레스타인 주민들에게 남부로 피란하라고 했습니다.


🇮🇱 이스라엘, 이집트에 가자지구 피란민 수용 요구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피란민을 이집트로 이주시키기 위한 물밑 작업에 들어갔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를 인도주의적 방안이라고 주장했으나, 영국, 미국 등 제안을 받은 국가들은 대규모 난민 이주가 영구화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습니다.


🇺🇸  다음 미국 대통령은 트럼프 ⁉️


일지도 모른다는 조사가 나왔습니다. 앞으로 1년 뒤면 미국 대선인데, ‘바이든이냐 트럼프냐’를 두고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6개 주에서 벌인 최근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가 바이든을 여유 있게 앞섰습니다. 특히 경제 정책이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하마스 전쟁에서 ‘트럼프가 더 잘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지금 분위기가 대선까지 이어지면 트럼프가 당선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주방사선 산재 인정


위암 판정을 받고 지난 6일 사망한 대한항공 전직 승무원이 우주방사선으로 인한 산업재해를 인정받았습니다. 우주방사선은 우주에서 지구로 쏟아지는 높은 에너지를 가진 각종 입자와 방사선을 말하는데 고인은 특히 많은 우주방사선에 노출되는 ‘북극 항로(미국·유럽)’ 노선에서 근무한 경우가 많았다고 전해졌습니다. 대한항공은 위암과 우주방사선의 관계는 밝혀진 바 없다고 주장했지만, 근로복지공단은 “업무 때문에 암이 생긴 걸로 볼 수 있다”고 판정했습니다.


역대급 독감 유행 주의 ❗


독감이 퍼지는 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달 22일부터 28일까지 외래환자 1000명당 독감 의심 증상 환자 수가 32.6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유행 기준인 6.5명보다 5배 높은 수치입니다. 최근 5년 동안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도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어린이·청소년 연령층의 경우 유행 기준보다 10배 이상 많은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질병청은 독감 백신 접종률이 예년보다 낮다며 백신 접종을 당부했습니다.


🎨 예술인 고용보험


근로복지공단이 내년 1월 2일까지 ‘예술인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사각지대에 있던 예술인도 실업급여·출산급여 등을 받도록 하는 예술인고용보험은 2020년 처음 시행됐는데 제도를 미처 몰랐던 경우도 있고, 신고가 늦어지면 과태료를 내야 하는 규정 때문에 가입 신고를 안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에 정부가 이 기간에 자진 신고하면 과태료를 면제해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머스크: “그록을 소개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새로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의 생성형 AI ‘그록(Grok)’의 콘셉트가 공개됐습니다. 그록은 ‘이해하다’, ‘공감하다’를 뜻하는 영어 단어로. 머스크는 그록이 다른 AI와 달리 X 플랫폼을 통해 최신 정보를 가져올 수 있고, 풍자·유머를 담은 답을 내놓을 수 있다고 강조했숩니다. 그록은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의 유료 구독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 서울‧김포, 김포 서울 편입 연구하는 공동 TF 추진


서울시와 김포시가 김포의 서울 편입 관련 논의를 위한 공동연구반(TF)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김포 외에도 주변 도시를 서울에 편입했을 때의 효과와 영향에 대해 분석할 예정입니다.


📉 공공부문 주택, 인허가 44%·착공 65% 줄어


올해 공공주택 인허가는 1년 전보다 43.5%, 착공 물량은 64.8% 줄어 민간 부문 주택보다 더 크게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또한 올해 7월까지 통합공공임대주택 사업 승인은 목표치의 11%, 공공분약주택은 5%대에 그쳤습니다.


⚔️ 공정위, 디지털 광고시장 실태 조사 나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디지털 광고시장 사업 실태 조사에 나섰습니다. 이번 조사는 실질적으로 구글의 디지털 광고시장 독점, 갑질 등 부당행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로 알려졌습니다.

 

🍫 카카오, 김범수 내세운 경영쇄신위원회 출범


김범수 창업자를 위원장으로 하는 카카오 경영쇄신위원회가 출범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는 오늘 열린 2차 공동체 경영회의에서 공동체 혁신을 위한 내부 기구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준법 감시 및 내부통제를 위한 외부기구 설치 논의도 이뤄졌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