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회의 결과가 나와요
현지 시간 31일, 미국 FOMC 회의 결과가 발표됩니다. 기준금리는 동결될 전망인데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제롬 파월 의장이 앞으로의 금리 인하 가능성을 내비칠지가 관건이에요.
우리나라 경제 성적표가 나와요
31일 오늘, 우리나라의 12월 산업활동동향이 발표됩니다. 산업활동동향은 생산, 소비, 투자 부문에서 우리나라 경제의 현황이 어떤지 살펴볼 수 있는 통계예요. 11월에는 반도체 업황이 회복돼 산업생산이 마이너스에서 벗어나, 플러스로 전환됐습니다.
실적 발표가 이어져요
오늘 국내 기업 중 삼성전자·삼성물산·LG생활건강·POSCO홀딩스·현대위아·GS건설·LG화학 등이 2023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합니다. 미국 증시에서는 현지 시각 31일, 마스터카드·보잉·퀄컴 등이 실적을 공개할 예정이에요.
공모주
최근 열기가 뜨거웠던 공모주 주가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몇몇 신규 상장 기업의 주가가 상장 당일 급등했다가, 다시 급락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어요.
부동산
서울 아파트 매매는 물론, 전세 거래도 급감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여전히 높은 데다, 작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에 반짝 불을 지폈던 특례보금자리론(일반형)도 중단되면서, 매수 심리가 얼어붙었어요.
ESG
세계 시장에서 ESG는 점점 더 중요한 의무이자 평가 기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 기업들은 ESG 달성에 있어 상위권과 하위권의 편차가 커졌고, ESG 중 G인 ‘지배구조’는 거의 개선되지 않았다는 전문가 분석이에요.
포상금
내일부터 4월 30일까지, 병원 내부자가 조직적 보험사기를 제보하면 최대 5천만 원 신고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금융감독원과 보험업계는 허위 입원·허위 진단·미용과 성형시술 이후 실손보험 허위 청구 등을 단속하고 있어요.
216·33·995
지난해 우리나라 이용자들이 받은 스팸전화는 대부분 튀니지(216)와 프랑스(33), 조지아(995)에서 걸려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제전화는 콜백(회신)하면 비싼 통화료가 부과돼요. 해당 국번으로 시작하는 번호로 걸려온 부재중 전화는 다시 걸지 마세요.
일주일 새 벌써 세 번째 발사
북한이 오늘 아침 서해상으로 여러 발의 순항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북한은 작년부터 “우리 서로 군사 행위 하지 말자!” 했던 약속을 깨고 도발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불과 2주 전에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더니 최근 일주일 동안에는 3번이나 미사일을 쏜 거예요.
전문가들은 총선을 앞둔 우리나라에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이례적으로 짧은 기간 여러 번 도발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카카오: 나 떨고 있니...? 🦖
정부가 몇몇 플랫폼 대기업이 시장을 장악하지 못하게 하는 ‘플랫폼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몸집이 큰 소수의 IT 회사가 소상공인의 기회를 빼앗지 못하게 하려는 건데요. 국내 기업은 네이버와 카카오가, 해외 기업은 구글과 애플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두고 소상공인들은 플랫폼법에서 지정하는 ‘큰 회사’의 기준이 너무 높아 배달의민족, 쿠팡, 알리익스프레스 등이 모두 빠진다고 반발하고 있어요. 반면 IT업계에서는 이미 비슷한 법이 있어 이중규제를 받는다고 불만입니다.
너는 전공이 뭐야? 나는 무전공! 🏫
앞으로 더 많은 대학이 무전공으로 신입생을 선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전공으로 신입생을 뽑는 대학에 정부 지원을 더 많이 주기로 했기 때문인데요.
무전공은 학생들이 전공을 정하지 않고 대학에 입학해 다양한 수업을 들어본 후 결정하는 제도인데. 학생들이 스스로 전공을 결정할 권리를 보장하고, 전공 간 장벽을 넘어 보다 유연하게 공부할 수 있게 하려는 거예요.
한편 신입생이 이후 전공을 선택할 때 인기과 쏠림 현상이 생길지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집에서 발급하세요 💻
이제 인감증명서 받으러 주민센터까지 안 가도 됩니다. 정부가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뗄 수 있도록 바꾸기로 했거든요.
인감증명서는 “이 도장이 제 도장이에요!” 하고 정부에 신고해둔 서류로, 부동산을 거래하거나 은행에서 대출 받을 때 자주 써요.
필요할 때마다 인감증명서 떼러 가야 해서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는데. 정부는 꼭 필요한 게 아닌데도 인감증명서를 요구하는 사례도 확 줄이겠다고 했어요.
EU: 미세플라스틱 책임 져! 🇪🇺
유럽연합(EU)이 하수에서 미세플라스틱을 없애는 데 드는 비용을 의약품·화장품 회사 등에 부담시키기로 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1㎛(마이크로미터·100만 분의 1m)~5㎜ 크기의 플라스틱인데요. 치약 알갱이처럼 원래 작은 크기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페트병·비닐봉지 등이 쪼개지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수처리 과정에서 잘 걸러지지 않아 강과 바다, 지하수에 쉽게 스며듭니다. EU는 환경과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미세플라스틱을 배출하는 기업에 이 처리 비용을 물리기로 한 겁니다.
머스크: 뇌에 칩 심을게 🧠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세계 최초로 인간의 뇌에 컴퓨터 칩을 심는 데 성공했습니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칩을 심어서 생각만으로도 컴퓨터 등을 작동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게 이번 임상시험의 목표인데요.
과거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난 적도 있어서, 임상시험이 끝까지 성공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INFO.LETTER/궁금하잖아
1.31 오늘의 사회.경제.국제 뉴스 LETTER- 실적발표. 공모주. 부동산. 북한. 보험. 플랫폼법. 무전공. 인감증명서. 뉴럴링크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