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국제 LETTER

요즘 날씨 왜이래? 구불한 제트기류, 이상한 전세계 날씨

by 칲 조 2024. 1. 10.
728x90
반응형

 

"요즘 눈이 너무 많이 오는 것 같다고요?" 지금 우리나라만 이런 게 아닙니다. 전 세계가 갑작스러운 이상기후로 난리예요.


우리만 이런 게 아니라고?

🥶 북유럽은 너무 춥고

스웨덴은 지난 3일 영하 43.6도까지 기온이 떨어지는 등 25년 만에 가장 추운 1월을 보내고 있습니다. 노르웨이와 같은 다른 지역에서도 강풍·폭설로 다리가 폐쇄되고, 여객선 운항이 중단되는 등 북유럽 전반의 교통이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 서유럽은 폭우 몰아치고

독일·프랑스는 연말연시 내내 많은 비가 내리면서 이재민 수백 명이 생기는 등 큰 홍수 피해를 봤습니다. 또 잉글랜드와 또한, 잉글랜드와 영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폭풍 '헨크'가 몰아치면서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 미국은 토네이도까지

미국 플로리다주에는 도시 한가운데에 너비 90m의 거대한 토네이도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토네이도는 보통 봄에 발생하는데, 한겨울에 갑자기 큰 토네이도가 나타난 건데요. 다행히 인명 사고는 없었지만, 전신주가 무너지고 전기가 끊기는 등 피해가 있었습니다. 여전히 대기가 불안정해 언제든 또 토네이도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날씨가 대체 왜 이러는 거야?

이렇게 전 세계 날씨가 오락가락하는 건 제트기류 때문입니다.

 

🚀 제트기류 뭐였더라?

제트기류는 지구의 대류권과 성층권에서 부는 강한 공기의 흐름을 말합니다. 길이가 수천km에 달하는 엄청나게 긴 기류로, 중위도 지역을 따라 수평으로 흐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 구불구불해진 기류

문제는 올해 제트기류가 평소보다 심하게 구불구불합니다. 제트기류가 크게 휘어지면 그 근처의 대기도 불안정해져, 기류 안에 속한 지역에는 엄청난 추위가, 근처 지역에는 폭풍우가 몰아쳤습니다.

 

한성대 신문사


기후위기 때문이라고?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의 기온이 높아진 것과 관련 있습니다. 북극 기온이 높아지면 원래 북극에 머물러 있어야 할 찬 공기가 남쪽으로 내려옵니다. 그러면 북극과 중위도 지역의 사이의 기온 차가 줄어들어서, 두 지역 사이를 빠르게 지나가던 제트기류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 결과 기류의 모양이 구불구불해지고, 북반구 중위도 지역을 중심으로 이상기후가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지구온난화로 북극이 따뜻해질수록 이상기후 발생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 이어질까?

앞으로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겨울 내내 예측할 수 없는 이상기후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나라도 제트기류의 영향으로 한파가 몰아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은 너무 추워서 난리지만, 여름이 되면 더워서 난리가 날 거라는 말도 나옵니다.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에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는 엘니뇨 현상까지 겹쳐 올해가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가 될 거라는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