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국제 LETTER

7억달러, 약 1조원 오타니 쇼헤이 LA다저스와 역대 최고 계약 기록

by 칲 조 2023. 12. 12.
728x90
반응형

야구를 잘 몰라도 오타니 쇼헤이라는 이름은 아마 들어보셨을 겁니다. 얼마 전 이 선수가 스포츠 역사에서도 손에 꼽을 엄청난 기록을 세워서 화제입니다.

 

Fox

 

오타니, 어떤 선수야?

일본 출신으로, 세계 최고 야구 리그인 미국 메이저리그(MLB)에서 뛰는 투수·타자입니다.

 

잘 던지고 잘 치고

공을 던지는 투수와 공을 받아 치는 타자를 둘 다 하는 투타 겸업으로 유명한데요. 게다가 수상할 정도로 둘 다 너무 잘합니다. 투수·타자 중 하나만 잘하기도 힘든데, 2018MLB에 진출해 투타 겸업을 하면서 수많은 최초기록을 써왔습니다. 게임에나 나오는 사기캐라는 말이 딱 어울리죠.

 

비교 대상이 없는

세계 최고의 선수가 모인 MLB에서도 투타 겸업으로 성공한 사례는 찾기 힘듭니다. 그나마 비슷한 사례로 꼽히는 게 야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하나로 꼽히는 베이브 루스인데, 무려 1910년대의 일이고요. 그랬던 루스마저도 투타 겸업을 몇 년 하다가 타자로 전향했습니다. 150년에 가까운 MLB 역사상 오타니 같은 선수는 없었던 겁니다.

 

근데 무슨 기록을 세웠다는 거야?

이번에 LA 에인절스에서 LA다저스로 팀을 옮기며 역대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계약을 맺었습니다. 10년 동안 7억 달러(9230억 원)를 받기로 한 건데요.

 

👍 MLB에서 봐도

MLB 역대 최고 연봉 기록(총액 기준)을 가볍게 뛰어넘었습니다(역대 순위). 기존 1위였던 마이크 트라웃이 12년에 4억 달러를 조금 넘는 수준이었는데, 이번에 단숨에 7억 달러를 찍었습니다.

 

👍 전체 스포츠로 봐도

미국 미식축구(NFL)·농구(NBA) 등 다른 프로스포츠를 통틀어 따져도 오타니의 연봉이 제일 많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인 축구로 비교 대상을 넓혀도 마찬가지입니다. ‘축구의 신으로 불리는 리오넬 메시가 맺었던 5년짜리 계약(67400만 달러)을 총액 기준으로 뛰어넘었습니다.

 

🧐 그 돈이 다 어디서 나와

스포츠 구단은 일반 기업과 조금 다른 방식으로 돈을 법니다. LA다저스는 오타니에 1조 원 가까운 돈을 베팅하면서 아마 이런 계산을 했을 겁니다.

 

📺  TV 중계권 팔고

인기 프로스포츠 구단의 수익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중계권 수입입니다. 경기를 TV로 중계할 권리를 방송사에 파는 건데 MLB는 리그에서 대표로 미국 국내(전국방송해외 중계권 계약을 맺고, 수익을 30개 구단이 나눠 갖습니다. 지역방송사나 OTT 등에 중계권을 파는 건 개별 구단의 몫이라, LA다저스도 그쪽에서 수익을 늘릴 계획으로 보입니다.

 

🧢 유니폼·굿즈 팔고

구단은 중계권료 다음으로 큰 수입이 나오는 각종 상품 판매도 늘어날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타니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면서 유니폼·굿즈가 날개 돋친 듯 팔리고, 경기장을 찾는 사람이 늘면서 경기 티켓·경기장 매점 매출이 늘어날 거라고 보는 거죠.

 

🤝 스폰서십 따고

오타니가 LA 에인절스에 있을 때 일본 기업의 후원·광고가 확 늘었습니다. 이런 오타니 효과로 매년 1000~2000만 달러를 벌었을 거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LA다저스는 훨씬 큰 구단인 데다 MLB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해서, 마케팅 효과는 엄청날 겁니다.

 

LA다저스가 10년 동안 오타니에게 주기로 한 연봉을 6~7년 안에 다 벌어들일 거라는 말도 나오는데요. 이런 과감한 투자가 성공할지 지켜봐야겠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