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LETTER/궁금하잖아

11.21 간략스 NEWSLETTER

by 칲 조 2023. 11. 21.
728x90
반응형

국내 증시 상장

21일 오늘, ‘동인기연이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합니다. 같은 날 에코아이는 코스닥에 상장하고, ‘에이텀은 상장을 앞두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을 받아요.

 

이번 주 중요한 두 가지 일정

현지 시간 21, FOMC 의사록이 발표됩니다. 1031~111일 진행된 FOMC에서 어떤 발언이 나왔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같은 날, 장 마감 후 엔비디아의 실적이 공개될 예정이에요.

 

가계대출, 그리고 물가지표

오늘 우리나라의 3분기(7~9) 가계신용 잠정치와 10월 생산자물가지수가 발표됩니다. 가계신용의 대부분이 가계대출이에요.

 

 

골든게이트

지난 17, 미국에서 열린 APEC이 다양한 국가 간 자유로운 무역을 지지하는 골든게이트라는 키워드를 남기고 폐막했습니다. 여러 곳에서 분쟁이 벌어진 상황이라, 각국 정상의 논의 결과가 주목받는 정상회의였어요.

 

생산직

기아가 2023 생산직 채용을 시작합니다. 올해 초, 현대차 생산직 채용에 많은 인원이 지원해 화제가 됐습니다, 기아도 높은 경쟁률을 보일 듯 해요.

 

수출

라면 수출액이 올해 처음으로 1조 원을 넘겼습니다. 현지에서 생산, 판매하는 제품까지 고려하면 연간 수출액 규모가 2조 원을 넘어설 거라고 해요.

 

지주택

서울에서도 지역주택조합 파산 사례가 나오며 제도 폐지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지주택은 건설사 등이 아닌 해당 지역 거주민들이 조합을 결성해 재개발을 추진하는 방식이에요. 성공하면 큰 이익을 얻지만, 성공 확률이 낮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미추진

이차전지나 AI 등 신사업에 진출하겠다고 공시한 상장사 중 55%가 아직 관련 사업 추진 현황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금융감독원은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해당 기업을 점검하기로 했어요.

 

 

내 말 맞잖아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최대 의료시설 알시파 병원에서 찾아낸 지하 터널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터널 끝에 총을 쏠 수 있도록 구멍을 낸 방폭 문이 있다는 점 등을 들어 하마스가 병원 건물을 테러 활동에 썼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하마스의 기습 공격 당시 가자지구로 끌려간 인질들이 알시파 병원에서 어딘가로 끌려가는 영상도 공개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병원 지하에 있는 비밀 본부로 끌고 갔다는 사실이 입증됐다고 했어요.

 

🔵 논란에 휩싸인 현수막

더불어민주당이 청년층을 겨냥해 내놓은 새 현수막이 청년 비하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지난 17일 민주당의 새 캠페인에 대한 현수막 시안을 공개했는데, “정치는 모르겠고, 나는 잘 살고 싶어등의 문구가 반발을 산 것입니다. 이에 민주당은 외부 전문가의 아이디어였는데, 세심히 살피지 못했다고 사과하며 캠페인을 다시 검토하겠다고 했는데요. 청년들의 목소리를 귀담아듣지 않아 벌어진 일이라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쏟아졌습니다.

 

💥 머스크가 리스크네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대한 글로벌 대기업들의 광고 중단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X의 소유주 일론 머스크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하마스 전쟁에 반유대주의 음모론을 제기하는 글에 동의하는 답글을 달고, 유대인 인권단체에 대해 정말 불쾌하다는 글도 올려 물의를 빚었습니다. 이에 소유주 때문에 기업이 피해를 보는 머스크 리스크가 재발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때 테슬라 주가까지 주저앉았습니다.

 

🇦🇷 아르헨티나에 트럼프가 떴다?

아르헨티나 대통령 선거에서 우파 경제학자인 하비에르 밀레이가 당선됐습니다. 과격한 말과 극단적인 선거 공약으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비교되는 인물인데요. 실제로 이번 선거에서 그는 정부 복지 삭감’, ‘달러화 채택등 파격적 공약을 내세웠습니다. 아르헨티나는 인플레이션이 150%에 달할 정도로 경제난이 심각해서, 유권자들이 그의 파격적인 공약에 표를 준 것 같습니다. 이에 경제난 해결하겠지’ vs. ‘믿고 맡겨도 괜찮을까?’하는 기대와 걱정 둘 다 나오고 있어요.

 

🚨 한국 기업 빨간불

우리나라 기업의 부채·부도 증가 속도가 세계 2위 수준인 거로 나타났습니다. 부채 증가 속도는 2분기보다 5.2%p 올랐고, 올해 1~10월 기업 부도도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40% 늘어난 것입니다. 고금리 상황 속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비롯한 기업이 대출로 위기를 막는 상황이 한계에 이른 거란 해석이 나옵니다. 전문가들은 나라 경제가 장기 저성장에 빠질 수 있으니 정부가 나서 기업을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전장연 시위 재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서울지하철 탑승 시위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지난 925장애인 관련 예산 통과가 결정되는 1113일까지 시위를 멈춘다고 선언한 지 약 2달 만인데요. 전장연은 “2024년 예산안을 짤 때 장애인 이동권 예산도 넣어달라고 정부에 요구했지만 응답이 없다고 다시 시위에 나선 이유를 밝혔어요. 경찰은 전장연의 시위가 법을 어긴 거라며 해산을 시도했고, 시위 참가자 1명이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 샘 올트먼, MS 합류 후 새 AI팀 이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CEO가 오픈AI 이사회에서 해임된 샘 올트먼이 MS에 합류해 새로운 AI 연구팀을 이끌 거라고 밝혔습니다. 샘 올트먼과 함께 오픈 AI를 공동 창업한 그레그 브록먼도 여기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 스톰테크, 코스닥 상장 첫날 70% 급등

어제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스톰테크가 공모가 대비 약 70% 급등했습니다. 공모가(11천 원) 대비 73.27% 오른 19,06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요. 정수기 밸브 등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스톰테크는 작년 510억 원의 매출과 118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 JYP, 스트레이 키즈 빌보드 1위에 주가 상승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 스트레이 키즈의 음반이 '빌보드 200' 차트 1위를 기록하며 JYP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20일 코스닥시장에서 JYP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33% 오른 92,4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은행 이자 이익, 44조 넘어 역대 최대

1~3분기 국내 은행권이 거둔 이자 이익이 442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작년 동기보다 8.9%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 중국, 기준금리 석 달 연속 동결

중국이 디플레이션 우려에도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석 달 연속 동결했습니다. 지난 8월 단행한 금리 인하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건데요. 경기 회복 동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급준비율을 추가 인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728x90
반응형

'INFO.LETTER > 궁금하잖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24 간략스 NEWSLETTER  (1) 2023.11.24
11.22 간략스 NEWSLETTER  (1) 2023.11.22
11.20 간략스 NEWSLETTER  (0) 2023.11.20
11.17 간략스 NEWSLETTER  (0) 2023.11.17
11.16 간략스 NEWSLETTER  (0) 2023.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