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LETTER/궁금하잖아

11.20 간략스 NEWSLETTER

by 칲 조 2023. 11. 20.
728x90
반응형

11월 20일(월)

스톰테크 코스닥 상장
중국 11월 대출우대금리(LPR) 발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공청회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국내 3분기 지역경제동향 발표
미국 10월 경기선행지수 발표
씨티그룹 대규모 인원삭감 계획 발표
금융당국·금융지주 회장단 간담회


11월 21일(화)

동인기연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
에코아이 코스닥 상장
에이텀 공모주 청약(~22일)
엔비디아·HP·베스트바이 실적 발표
국내 3분기 가계신용 잠정치 발표
국내 10월 생산자물가지수 발표


11월 22일(수)

미국 FOMC 의사록 공개
미국 10월 내구재주문 발표
미국 11월 미시건대 소비심리 평가지수 확정치 발표


11월 23일(목)

미국 증시 Thanksgiving Day 휴장
일본 증시 근로감사의 날 휴장
와이바이오로직스 공모주 청약(~24일)
HMM 본입찰 예정


11월 24일(금)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미국 증시 The day after Thanksgiving Day 조기폐장
미국 11월 서비스업·제조업 PMI 예비치 발표


유가

지난주, 국제유가가 배럴당 70달러 초반까지 내려왔습니다. 미국은 원유 생산량을 역대 최대로 늘렸고, 원유 최대 소비국인 중국에서는 경기 침체 우려가 여전히 큽니다.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기 어려운 상황이죠.


디즈니

디즈니의 스포츠 채널 ‘ESPN’의 이름을 딴 스포츠 베팅 앱이 나왔습니다. 미국 카지노 회사가 ESPN 라이센스를 확보해 사업을 시작한 거예요. 디즈니의 브랜드 이미지에는 부정적인 사업입니다.


⚾️ 할인

29년 만의 LG트윈스 한국시리즈 우승을 기념해, LG전자가 가전제품 할인 및 경품 이벤트를 열어요. 내일(21일) 오전 10시부터 온라인 브랜드샵에서 29% 할인이 시작됩니다.


🫡 IMF: “내년 한국 경제 나쁘지 않아"

국제통화기금(IMF)이 우리나라 경제 전망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출, 관광 산업 등이 회복되면서 내년 경제성장률은 올해 1.4%보다 높은 2.2%를 기록할 거것으로 봤습니다. 정부 허리띠를 졸라매는 ‘긴축재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어요. 내년 말에는 물가가 안정될 거라며, 지금의 고금리 기조를 오래 유지하라고 조언했어요. 고령화와 기후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는 숙제도 내줬습니다.


🐶 “개 식용 이제 그만”

국민의힘과 정부가 올해 안에 ‘개 식용 종식 특별법’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특별법이 만들어지면 개는 축산법상 가축에서 제외되고, 먹기 위해 개를 사육하거나 도살·유통·판매하는 게 금지돼요. 다만 농가와 식당 등이 업종을 바꾸거나 폐업을 준비하는 기간을 고려해 유예기간을 가진 뒤, 2027년부터 단속하도록 하는 내용을 법에 넣을 예정입니다. 여당과 정부는 관련 업체들과 전·폐업에 필요한 지원책을 협의하겠다고 했어요.


🤨 국힘, 이번엔 안 싸울까

혁신안을 발표할 때마다 당 지도부와 갈등을 빚었던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4번째 혁신안을 내놨습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1) 특정 선거구에 경쟁 없이 특정 후보를 배정하는 전략공천을 없애고 (2) 전과자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람은 전부 선거에 나오지 못합니다(=컷오프). 공정한 경쟁과 엄격한 규칙으로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건데요. 당 지도부가 이를 받아들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합니다.


🤷 싱거운 주스, 기분 탓 아니다

가격은 그대로 두고 크기·용량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이 문제가 되자 정부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이번엔 가격을 유지하는 대신 품질을 낮추는 ‘스킴플레이션’이 논란이에요. ‘인색하게 아낀다’는 뜻의 ‘스킴프(skimp)’와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데요. 오렌지주스의 과즙 함량을 줄이거나 식당에서 반찬 몇 가지 빼는 식이에요. 소비자 입장에서 양이 줄어든 것보다도 알아차리기 힘들어 가장 교묘하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 챗GPT의 창시자 쫓겨나다

챗GPT를 개발한 회사 ‘오픈AI’의 이사회가 CEO 샘 알트만을 회사에서 쫓아냈습니다. 오픈AI 주식의 49%를 가진 마이크로소프트도 해임 1분 전에 소식을 알았을 정도로 갑작스러운 일이었는데요. 이유는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알트만이 회사를 공격적으로 키우려 한 게 ‘안전한 인공지능을 만들겠다’고 정한 회사의 가치관과 멀어진 게 주요 원인으로 꼽혀요. 투자자들은 알트만의 복귀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요.


이스라엘군 북부 → 남부

지상작전을 통해 가자지구 북부를 거의 장악한 이스라엘군이 하마스를 섬멸하기 위해 남부로 진격할 거라는 예측이 나옵니다. 하마스 지도부가 가자지구 북부에서 남부로 이동하자 이를 쫓는 건데요. 이스라엘군은 이미 가자지구 남부 4개 도시 주민들에게 대피를 재촉하는 전단을 뿌렸습니다. 가자지구 남부에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하마스 전쟁을 피해 몸을 옮긴 가자지구 주민 대부분이 살고 있어, 더 많은 민간인 사상자가 나올 거란 걱정이 나와요.


🚀 스페이스X '스타십', 두 번째 발사도 실패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 X가 대형 우주선 스타십의 두 번째 지구궤도 시험비행에 실패했습니다. 현지 시각 18일 발사된 스타십은 90km 상공으로 치솟으며 우주 궤도 진입을 시도하다가 발사 8분여 만에 멕시코만 상공에서 폭발했습니다.


🇰🇷 한국 기업, 부채·부도 증가 속도 세계 2위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부채 및 부도 증가율이 세계 2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금리 환경을 고려할 때 부채가 평균보다 훨씬 빠르게 늘고 있으며, 부채를 감당하지 못한 기업이 줄도산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상장사 60%, 3분기 영업이익 기대 이하

올해 3분기 국내 상장사의 60% 이상이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망치를 95% 하회한 유한양행을 비롯해 롯데관광개발(-92%), 호텔신라(-88%), HD현대중공업(-85%) 등이 부진한 3분기 실적을 내놓았습니다.


🙅 AI 등 사업목적 추가, 절반은 추진 안 돼

금융감독원이 AI, 이차전지 등 주요 7개 테마업종의 신사업 추진현황에 대한 실태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이들 7개 테마업종을 신규 사업목적으로 추가한 상장사 233곳 중 55%인 129개 기업이 현재까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728x90
반응형

'INFO.LETTER > 궁금하잖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22 간략스 NEWSLETTER  (1) 2023.11.22
11.21 간략스 NEWSLETTER  (2) 2023.11.21
11.17 간략스 NEWSLETTER  (0) 2023.11.17
11.16 간략스 NEWSLETTER  (0) 2023.11.16
11.15 간략스 NEWSLETTER  (1) 2023.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