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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 남는 의자가 늘어갑니다
출생아 수 감소 여파가 초중고는 물론, 지방대, 수도권 대학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학령인구, 즉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인구는 1980년에 1,440만 명에 달했지만, 올해는 725만 9천여 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어제오늘 일이 아니에요
‘지방대 소멸’ 위기는 오래전부터 중요한 이슈였습니다. 2023년 정시 모집에서 경쟁률 3 대 1을 넘지 못한 대학은 68곳이었으며, 이 중 59곳이 지방대였습니다. 2040년에는 지방대 중 60%가 소멸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특히 전남, 울산, 경남 지역에서는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컬 대학, 대안 될까요?
정부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글로컬 대학’ 사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혁신에 집중하는 지방대에 5년간 1천억 원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총 30곳을 선정하는데, 얼마 전 10개 대학을 우선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대학의 주요 사업 내용에서는 ‘통합’, ‘융복합’, ‘지역’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띄었어요.
인구구조 변화와 함께, 대학 진학의 필요성에 물음표를 던지는 ‘대학 무용론’도 퍼지고 있습니다. 올해 WSJ의 조사에 따르면 대학 학위를 가진 사람 중 42%가 ‘대학 학위를 취득할 가치가 없다’고 답했습니다. 이 응답의 비중은 지난 10년간 10%P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한국에서도 학력 프리미엄이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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