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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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Œ€ν•œν•­κ³΅, μ•„μ‹œμ•„λ‚˜ ν™”λ¬Ό 사업 λ§€κ°ν• κΉŒ?

by μΉ² μ‘° 2023.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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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BBC

 

πŸ“¦ μ΅œλŒ€ 쟁점, 화물사업 맀각

μ•„μ‹œμ•„λ‚˜ν•­κ³΅μ˜ 화물사업 뢄리 맀각이 λŒ€ν•œν•­κ³΅κ³Ό μ•„μ‹œμ•„λ‚˜ν•­κ³΅μ˜ 인수·ν•©λ³‘(M&A)의 핡심 쟁점으둜 λ– μ˜€λ₯΄κ³  μžˆμŠ΅λ‹ˆλ‹€. ν˜„μž¬κΉŒμ§€ λŒ€ν•œν•­κ³΅κ³Ό μ•„μ‹œμ•„λ‚˜ν•­κ³΅μ˜ 결합은 14개ꡭ 쀑 11개ꡭ의 μŠΉμΈμ„ λ°›μ•˜μŠ΅λ‹ˆλ‹€. λ‹€λ§Œ, λ―Έκ΅­, μœ λŸ½μ—°ν•©(EU), 일본의 승인이 아직 λ‚¨μ•„μžˆλŠ” μƒν™©μž…λ‹ˆλ‹€. 특히 EUκ°€ ν™”λ¬Ό λ…Έμ„  독점 우렀λ₯Ό μ œκΈ°ν•˜λ©° ν™”λ¬Όμ‚¬μ—…μ˜ 맀각을 μš”κ΅¬ν•˜μ˜€μŠ΅λ‹ˆλ‹€.

 

 

πŸ’Έ μ‹€νŒ¨ν•˜λ©΄ 1μ‘° λ‚ λ¦°λ‹€

λŒ€ν•œν•­κ³΅μ€ μ•„μ‹œμ•„λ‚˜ν•­κ³΅ 인수λ₯Ό μœ„ν•΄ μ—„μ²­λ‚œ 투자λ₯Ό ν–ˆμŠ΅λ‹ˆλ‹€. 둜펌 λΉ„μš©λ§Œ μ²œμ–΅ 원 κ°€κΉŒμ΄ μ§€μΆœν•˜μ˜€κ³ , 인수 κ³„μ•½κΈˆκ³Ό μ€‘λ„κΈˆμœΌλ‘œ μ•½ 1μ‘° 원을 μŸμ•„λΆ€μ—ˆμŠ΅λ‹ˆλ‹€. λ§Œμ•½ EU의 λ°˜λŒ€λ‘œ μΈμˆ˜κ°€ 무산될 경우, 이 λͺ¨λ“  νˆ¬μžκ°€ 맀λͺ° λΉ„μš©μœΌλ‘œ 전락할 수 μžˆμŠ΅λ‹ˆλ‹€. λ”λΆˆμ–΄ 산업은행 등이 μŸμ•„λΆ€μ€ 곡적자금 3μ‘° 6μ²œμ–΅ μ›μ˜ νšŒμˆ˜λ„ μ–΄λ €μ›Œμ§ˆ 수 μžˆμŠ΅λ‹ˆλ‹€.

 

 

🀦‍♀️ 쉽지 μ•ŠμŠ΅λ‹ˆλ‹€.

ν™”λ¬Όμ‚¬μ—…μ˜ 맀각은 μ•„μ‹œμ•„λ‚˜ν•­κ³΅κ³Ό λŒ€ν•œν•­κ³΅μ˜ 결합을 μœ„ν•œ ν•„μˆ˜μ μΈ 쑰치둜 λ³΄μ΄μ§€λ§Œ, μ—¬κΈ°μ—λŠ” λ°°μž„ μš°λ €μ™€ μ§μ›μ˜ λ°˜λ°œμ΄λΌλŠ” 두 가지 큰 걸림돌이 μ‘΄μž¬ν•©λ‹ˆλ‹€. 화물사업은 μ•„μ‹œμ•„λ‚˜ν•­κ³΅ 전체 맀좜의 70% 이상을 μ°¨μ§€ν•˜λŠ” 핡심 μ‚¬μ—…μœΌλ‘œ, 이λ₯Ό λ‹€λ₯Έ 항곡사에 맀각할 경우 λ°°μž„ λ…Όλž€μ΄ 일어날 수 μžˆμŠ΅λ‹ˆλ‹€. λ”μš±μ΄ μ•„μ‹œμ•„λ‚˜ν•­κ³΅ 노쑰와 μ „ 사μž₯단이 화물사업 맀각에 κ°•λ ₯ν•˜κ²Œ λ°˜λŒ€ν•˜κ³  μžˆμ–΄, 이 문제λ₯Ό ν•΄κ²°ν•˜λŠ” 것은 쉽지 μ•Šμ•„ λ³΄μž…λ‹ˆλ‹€.

 


😷 λ°œλ‹¨μ€ μ½”λ‘œλ‚˜19

μ½”λ‘œλ‚˜19 팬데믹이 ν•œμ°½μ΄λ˜ 2020λ…„ 11μ›”, λŒ€ν•œν•­κ³΅μ€ μœ„κΈ°μ— 빠진 μ•„μ‹œμ•„λ‚˜ν•­κ³΅μ„ μΈμˆ˜ν•˜κΈ°λ‘œ κ²°μ •ν–ˆμŠ΅λ‹ˆλ‹€. λŒ€ν˜• ν•­κ³΅μ‚¬μ˜ κ²°ν•©μ΄μ—ˆκΈ° λ•Œλ¬Έμ—, κ΄€λ ¨ κ΅­κ°€λ“€μ˜ μŠΉμΈμ„ λ°›μ•„μ•Ό ν–ˆμŠ΅λ‹ˆλ‹€. κ·ΈλŸ¬λ‚˜ λ―Έκ΅­, 영ꡭ, μœ λŸ½μ—°ν•© 등은 여객과 ν™”λ¬Ό μ‚¬μ—…μ˜ 독과점 문제λ₯Ό μ§€μ ν–ˆμŠ΅λ‹ˆλ‹€. 이에 λŒ€ν•œν•­κ³΅μ€ 일뢀 여객 노선을 ν¬κΈ°ν•˜λ©° 여객 사업 문제λ₯Ό 일뢀 ν•΄κ²°ν–ˆμŠ΅λ‹ˆλ‹€.

 

 

πŸ€” 화물이 λ¬Έμ œμ•Ό

여객 사업 λ¬Έμ œλŠ” ν•΄κ²°λ˜μ—ˆμ§€λ§Œ, 화물사업은 μ—¬μ „νžˆ λ¬Έμ œμ˜€μŠ΅λ‹ˆλ‹€. λŒ€ν•œν•­κ³΅κ³Ό μ•„μ‹œμ•„λ‚˜ν•­κ³΅μ€ μš°λ¦¬λ‚˜λΌμ™€ 유럽, 독립ꡭ가연합(CIS) κ°„ ν™”λ¬Ό μš΄μ†‘μ˜ 60%, λ―Έμ£Ό 지역 ν™”λ¬Ό μš΄μ†‘μ˜ 70%λ₯Ό μ°¨μ§€ν•˜κ³  μžˆμŠ΅λ‹ˆλ‹€. 이에 μœ λŸ½μ—°ν•©μ€ κ²°ν•©μ˜ 뢀정적인 μ˜κ²¬μ„ 담은 μ€‘κ°„λ³΄κ³ μ„œλ₯Ό λ°œν‘œν•˜κ³ , ν™”λ¬Όμ‚¬μ—…μ˜ 맀각을 μš”κ΅¬ν–ˆμŠ΅λ‹ˆλ‹€.

 

 

😀배수의 진을 친 λŒ€ν•œν•­κ³΅

λŒ€ν•œν•­κ³΅μ€ 이에 따라 여객 μš΄μˆ˜κΆŒμ„ 상당 λΆ€λΆ„ ν¬κΈ°ν•˜κ³ , μ•„μ‹œμ•„λ‚˜ν•­κ³΅μ˜ ν™”λ¬Όμ‚¬μ—…κΉŒμ§€ ν†΅λ§€κ°ν•˜κΈ°λ‘œ κ²°μ •ν–ˆμŠ΅λ‹ˆλ‹€. 이런 μƒν™©μ—μ„œ 합병이 무산될 경우, μ•„μ‹œμ•„λ‚˜ 인수λ₯Ό μ „μ œλ‘œ μ‘°μ›νƒœ 회μž₯의 우ꡰ이 된 산업은행이 λ°œμ„ λΊ„ κ°€λŠ₯성이 있으며, μ΄λŠ” μ‘° 회μž₯의 경영ꢌ이 μœ„νƒœλ‘œμ›Œμ§ˆ 수 μžˆλ‹€λŠ” 전망을 λ‚³κ³  μžˆμŠ΅λ‹ˆλ‹€. μ΄λŸ¬ν•œ 상황은 λŒ€ν•œν•­κ³΅κ³Ό μ•„μ‹œμ•„λ‚˜ν•­κ³΅μ˜ κ²°ν•© κ³Όμ •μ—μ„œ μƒˆλ‘œμš΄ λ³€μˆ˜λ‘œ μž‘μš©ν•˜κ³  μžˆμŠ΅λ‹ˆλ‹€.

 


 

μ‰½κ²Œ κ²°λ‘  내지 λͺ»ν•œ μ΄μ‚¬νšŒ

 

🀷‍♀️ νŒ½νŒ½ν•˜κ²Œ λŒ€μΉ˜ν•˜λŠ” μ΄μ‚¬νšŒ

μ•„μ‹œμ•„λ‚˜ν•­κ³΅μ˜ 화물사업 맀각 여뢀에 λŒ€ν•œ 결정이 μ΄μ‚¬νšŒμ—μ„œ νŒ½νŒ½ν•œ λŒ€μΉ˜λ‘œ 이어지고 μžˆμŠ΅λ‹ˆλ‹€. μ΄μ‚¬νšŒ 직전에 화물사업 맀각에 λ°˜λŒ€ν•˜λ˜ μ§„κ΄‘ν˜Έ 전무(사내이사)의 λŒμ—° μ‚¬μž„μœΌλ‘œ 맀각 결정이 유λ ₯ν•΄ λ³΄μ˜€μŠ΅λ‹ˆλ‹€. ν•˜μ§€λ§Œ, μ˜ˆμƒκ³ΌλŠ” 달리 μ΄μ‚¬νšŒμ—μ„œλŠ” 맀각 μ°¬μ„±νŒŒμ™€ λ°˜λŒ€νŒŒκ°€ νŒ½νŒ½ν•œ λŒ€λ¦½μ„ μ΄μ–΄κ°”μŠ΅λ‹ˆλ‹€. 맀각 없이 λ…μžμƒμ‘΄μ€ λΆˆκ°€λŠ₯ν•˜λ‹€λŠ” μž…μž₯κ³Ό 직원 λ°˜λŒ€μ™€ λ°°μž„ 우렀λ₯Ό 무릅쓰고 λ§€κ°ν•˜κΈ΄ μ–΄λ ΅λ‹€λŠ” μž…μž₯이 λŒ€λ¦½ν–ˆμŠ΅λ‹ˆλ‹€. 여기에 진 μ „λ¬΄μ˜ 사퇴가 μ΄μ‚¬νšŒμ— 영ν–₯을 λ―Έμ³€λ‹€λŠ” 뢄석도 μžˆμŠ΅λ‹ˆλ‹€.

 

 

πŸ‘€ κ²°κ³ΌλŠ”?

μ–΄μ œ μ˜€ν›„ 2μ‹œμ— μ‹œμž‘λœ μ΄μ‚¬νšŒλŠ” ν•œ μ°¨λ‘€ μ •νšŒλ₯Ό 가진 ν›„ μ˜€ν›„ 6μ‹œμ— μ†κ°œλ˜μ—ˆμ§€λ§Œ, 아직 결둠을 내리지 λͺ»ν–ˆμŠ΅λ‹ˆλ‹€. 10μ›” λ§κΉŒμ§€ λŒ€ν•œν•­κ³΅μ΄ EU μ§‘ν–‰μœ„μ›νšŒμ— μ‹œμ •μ‘°μΉ˜ μ•ˆμ„ μ œμΆœν•΄μ•Ό ν•˜λ―€λ‘œ, λŠ¦μ–΄λ„ μ˜€λŠ˜κΉŒμ§€λŠ” 결둠이 λ‚˜μ™€μ•Ό ν•©λ‹ˆλ‹€. μ•„μ‹œμ•„λ‚˜ν•­κ³΅μ€ μ΄μ‚¬νšŒκ°€ μΆ”ν›„ 재개될 μ˜ˆμ •μ΄λΌκ³  λ°ν˜”μ§€λ§Œ, 아직 ꡬ체적인 일정은 ν™•μ •λ˜μ§€ μ•Šμ•˜μŠ΅λ‹ˆλ‹€. 이에 따라 μ•„μ‹œμ•„λ‚˜ν•­κ³΅μ˜ 화물사업 맀각 여뢀와 κ΄€λ ¨λœ λΆˆν™•μ‹€μ„±μ΄ κ³„μ†λ˜κ³  μžˆμŠ΅λ‹ˆλ‹€.

 


 

πŸ˜‘ μ•žμ΄ μ»΄μ»΄...

μ•„μ‹œμ•„λ‚˜ν•­κ³΅μ˜ 화물사업 맀각이 κ²°μ •λœλ‹€ 해도, EU의 승인 κ°€λŠ₯성이 ν¬μ§€λŠ” μ•ŠμŠ΅λ‹ˆλ‹€. λ”μš±μ΄ λ―Έκ΅­ 법무뢀 μ—­μ‹œ 여객과 ν™”λ¬Όμ‹œμž₯ 독과점을 근거둜 λ°˜λŒ€ν•  κ°€λŠ₯성이 μžˆμŠ΅λ‹ˆλ‹€. 일본의 심사도 아직 μ‚¬μ „ν˜‘μ˜ 단계에 머물러 μžˆμŠ΅λ‹ˆλ‹€.

 

 

ν™”λ¬Ό νŒ”μ•„λ„ λŒ€ν•œν•­κ³΅μ΄ 이득❓

화물사업을 μ €λΉ„μš©ν•­κ³΅μ‚¬(LCC)에 λ‚˜λˆ  λ§€κ°ν•˜λŠ” 것도 쉽지 μ•Šμ€ μΌμž…λ‹ˆλ‹€. κ΅­λ‚΄ LCC듀은 인수 μ˜μ‚¬κ°€ μ—†λŠ” 데닀, λ§Œμ•½ μΈμˆ˜ν•˜λ”λΌλ„ ν™”λ¬Ό λ„€νŠΈμ›Œν¬κ°€ λΆ€μ‘±ν•΄ λŒ€ν•œν•­κ³΅μ˜ 점유율만 λ†’μ•„μ§ˆ κ²ƒμ΄λΌλŠ” 전망이 λ‚˜μ˜€κ³  μžˆμŠ΅λ‹ˆλ‹€.

 

 

😑 μ§μ›λ“€μ˜ 반발

μ•„μ‹œμ•„λ‚˜ν•­κ³΅ 노동쑰합(λ…Έμ‘°)은 화물사업 맀각뿐 μ•„λ‹ˆλΌ, 합병 자체λ₯Ό λ°˜λŒ€ν•˜κ³  λ‚˜μ„°μŠ΅λ‹ˆλ‹€. 여객 운수ꢌ과 화물사업을 ν¬κΈ°ν•œ 와쀑에 고용 μœ μ§€κ°€ μ–΄λ–»κ²Œ κ°€λŠ₯ν•˜λ‹€λŠ” μ§€μ μž…λ‹ˆλ‹€. λ…Έμ‘°λŠ” 이런 μ‘°μΉ˜κ°€ 사싀상 'μ•„μ‹œμ•„λ‚˜ν•­κ³΅ 해체'라며 μ •λΆ€κ°€ 결합을 μž¬κ²€ν† ν•΄μ•Ό ν•œλ‹€κ³  μ΄‰κ΅¬ν•˜κ³  μžˆμŠ΅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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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