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경제 LETTER

미국증시 M7 대신에 유럽증시 F5는 어때

by 칲 조 2024. 6. 12.
728x90
반응형

 

어제(11) 유럽의회 선거 이야기 잘 읽었나요? 요즘 전 세계의 눈이 유럽으로 쏠리는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유럽 증시 때문인데요. 날마다 사상 최고가를 새로 쓰고 있거든요.


잘나가는 비결이 뭐야?

📉 금리 내립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지난 6, 기준금리를 연 4.5%에서 연 4.25%0.25%P 낮췄습니다. 금리가 낮아지면 투자 심리가 살아나 주식시장도 상승세를 보이는데요. ECB가 금리를 내리기 전부터 이제 금리 내려갈 일만 남았다!” 하는 기대감에 유럽 증시가 치솟기 시작했습니다.

💰 아직 저렴해

그동안 유럽 증시는 역대급으로 저평가받고 있었습니다. 올해 1분기 다른 지역 증시가 모두 오를 때도 크게 오르지 못했는데요. 그런데 최근 투자자들의 눈길을 확 끌었습니다. 가격이 훌쩍 오른 미국 주식의 대체재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인데요. 유럽 기업들의 실적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고, 여러 분야에서 잘나가는 기업이 많아서 유럽 주식 쌀 때 사자!”하고 돈이 모인 겁니다.


어떤 기업이 있는데?

미국 증시에서 잘나가는 애플, 알파벳(구글), 아마존,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테슬라 등 빅테크 기업들을 모아 매그니피센트7(M7)’이라고 하잖아요. 유럽 증시에는 그래놀라즈(GRANOLAS)’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핫한 5개 기업인 판타스틱 5(F5)’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래놀라즈: 영국 제약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 스위스 제약사 로슈(R),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 ASML(A),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NO), 프랑스 뷰티 기업 로레알과 명품 기업 루이뷔통모에헤네시(L),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 독일 소프트웨어 기업 SAP(S) 11개 기업을 부르는 말입니다.

 

F4는 아는데, F5는 뭐야...?

노보 노디스크, ASML, LVMH, 아스트라제네카, SAP 등 유럽 각국의 시가총액 No.1 기업을 뜻합니다. 올해 1분기 F5의 주가 상승률은 M7을 뛰어넘을 정도인데요. 앞으로도 M7보다 잘 나갈 거라는 얘기도 나옵니다.

 

M7은 인공지능(AI) 등 첨단 산업 분야에 쏠려 있는 데다가, 매출의 절반 이상을 미국에서 내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AI 산업이나 미국 경제가 휘청하면 M7 주가도 와르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반면 F5는 다양한 산업군으로 이뤄져 있고, 매출도 전 세계에서 골고루 내고 있기 때문에 어디 하나 흔들려도 걱정 없어!” 하는 분석이 나오는 것.


지금부터 투자해도 괜찮을까?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 쏠림 현상이 심해

유럽 증시가 그래놀라즈F5에 너무 쏠려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유럽 증시의 주요 기업을 모아둔 유로스톡스600 지수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25%에 달하기 때문인데요. 대표 기업 중 몇 개만 흔들려도 유럽 증시 전체가 빨간불이 켜질 수도 있는 겁니다.

💸 고평가 시작이야

유럽 경제가 완전히 회복됐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대표 기업을 제외하면 절반가량은 실적이 쪼그라들고 있어 상승세는 여기까지야!”라는 얘기가 나오거든요. 금리 내리면 증시가 오를 거라는 기대도 이미 지금 가격에 다 반영되어 오를 만큼 올랐다는 말도 있습니다.


유럽 투자 이렇게 해요

직접 투자하기

몇몇 증권사에서 유럽 증시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을 살 수 있어요. 증권사와 나라마다 환전 수수료와 거래 수수료가 달라서 꼼꼼하게 살피는 게 중요해요.

 

간접 투자하기

유럽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나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어요. 증권사 거래 프로그램이나 앱 검색창에 유럽’·’유로키워드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