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경제 LETTER

달러 가치 상승 이유와 전망

by 칲 조 2024. 6. 5.
728x90
반응형

 

미국 달러의 힘이 막강해지는 킹달러 현상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킹달러 현상이 각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긴장하며 지켜보고 있는데요. 킹달러 현상이 찾아온 이유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전망까지 싹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떤 상황이야?

달러 가치가 오르면서 원화 가치는 뚝뚝 떨어지고 있어요. 지난주에는 원달러 환율이 이틀 동안 20원 가까이 치솟아 1380원대까지 올랐는데요. 지난 4월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넘긴 이후 가장 높은 수준까지 오른 겁니다.


달러가 왜 다시 오르는 거야?

크게 2가지 이유예요:

 

🇺🇸 꺾이지 않는 미국 국채금리

지난 529,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연 4.6%를 넘어서면서 한 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금리가 오르면 보통 화폐가치도 따라서 같이 오르는데,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낮출 걸로 예상되는 시점이 계속 뒤로 밀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 달러는 인기 폭발

이스라엘 vs 하마스, 러시아 vs 우크라이나 전쟁 등 세계 곳곳에서 전쟁이 길어지면서 불안한 상태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달러를 찾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이 있어?

📊 가라앉은 증시

그동안 주가 상승을 이끌어왔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떠나면서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힘을 잃고 있어요. 환율이 오르면 주식으로 번 돈을 달러로 바꿀 때 손실이 생기는데요(=환차손). “환율 더 오르기 전에 코리아 탈출하자!” 하고 미리 국내 주식을 팔아버리는 것.

 

🏢 엇갈리는 기업들 반응

수출 기업들은 역대 최대 실적을 새로 쓰고 있습니다. 수출 대금으로 받은 달러 가치가 오르자, 이를 원화로 바꾸면서 추가 이익이 얻고 있기 때문인데요(=환차익). 환율이 10% 상승하면 국내 기업의 영업이익률은 평균 1.3%P 오른다고. 반면 수입 비중이 큰 기업들은 원가 부담이 늘어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 가벼워지는 지갑

사람들의 소비력이 뚝 떨어집니다. 환율이 오르면 수입하는 제품의 원화 환산 가격도 높아지는데요. 수입 물가가 오르면 생산자물가도 오르고 소비자물가도 오를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에요.

 

킹달러는 언제까지 이어질까?

당분간 달러 강세가 이어질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하지만 하반기부터는 환율이 조금씩 제자리를 찾아갈 거라고 봐요. 다만 예전처럼 1달러=1000~1200원 수준까지 내려갈 확률은 낮습니다. 고금리에도 미국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세계 경제를 꽉 잡아버렸기 때문인데요. 전문가들은 이제 1달러=1300원대가 공식이야!” 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투자 방법은?

환율 상승하락 시나리오별로 투자법 살펴보면:

 

📈 계속 오를 것 같다면

달러 환매조건부채권(RP) 혹은 미국 단기채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RP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금리를 덧붙여 증권사가 다시 사가는 채권인데요. 하루만 돈을 맡겨놔도 달러로 이자를 받을 수 있고, 환차익은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제 떨어질 것 같다면

달러 가치 하락에 베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달러 가격이 내려갈수록 수익을 보는 달러 선물 인버스 ETF’이 대표적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