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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LETTER/정치 LETTER

2024년 4월 총선 정당 별 국회 관련 공약 총정리

by 칲 조 2024.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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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은 국회가 얼마나 일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한국행정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국회는 2013년부터 2022년까지 무려 10년간 기관 신뢰도 조사에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무려 국민 5명 중 4명이 불신한다고 답변한 겁니다.


🙅 국회의원 특혜는 그만

국회를 불신하는 유권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각 정당이 특권 내려놓기 경쟁에 나섰습니다. 국회의원 월급과 임기를 조정하거나 부동산 혹은 주식 같은 재산을 과도하게 보유한 걸 손대기까지 다양한 공약이 나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일한 만큼만 받아 가는 성과급제를 도입.

 

열지도 않는 윤리특별위원회는 기간을 정해 반드시 열도록 해 의원의 윤리와 자격을 심사하고 징계를 받으면 벌금 부과.

 

국민의힘

국회의원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을 폐지.

 

금고형 이상 죄를 지으면 세비 반납! 임금도 중위소득 수준으로.

 

지금 의원 정수는 국회의원이 자율적으로 정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걸 폐지하고 국회의원 수 50명 감축.

 

녹색 정의당

선거법처럼 의원의 직, 신상이 걸린 법은 국회가 아니라 국민 평의원에서 결정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에서 국회의원 뺄게.

 

월급은 최저임금 3배 미만, 불체포 특권 폐지, 재산 소유도 제한.

 

새로운 미래

,검사의 정치 진출로 검찰과 법원이 신뢰를 잃고 있기에 판,검사는 퇴임 2년 후에야 공직선거에 나갈 수 있도록 법안 검토.

 

의원 불체포면책 특권 제한하고 구속 기소 시 월급 X.

 

개혁신당

법안 발의 실적만 올리는 꼼수는 그만, 입법 총량제로 법안은 임기 내 50건까지만 가능.

 

법률 심사 과정 강화하고 헌법 위반하는 법 만들면 벌칙 부과.

 

특별법 제정 기준 강화.

 

자유통일당: 입장 없음

 

진보당

국회의원 월급이 최저임금의 3배를 넘지 않도록 조정.

 

임기는 연달아 세 번까지만 가능.

 

잘못하면 국민투표 부쳐서 의원직 상실 가능.

 

주식만 아니라 다주택도 처분.

 

조국 혁신당: 입장 없음

 

새 진보연합

의정활동과 무관한 특혜와 특권은 축소, 폐지하고 월급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정치 후원금 세액 공제도 폐지.


대통령 거부권, 이대로 괜찮아?

대통령 거부권이 이례적으로 총선 공약 키워드 중 하나로 떠올랐습니다. 거부권은 국회에서 합의한 법안에 대해 대통령이 다시 생각해 와라고 말하는 재의요구권입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월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포함해 임기 중 총 9개 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이 때문에 1987년 이래 가장 많은 거부권을 행사한 대통령타이틀을 가지게 됐어요. 이 후폭풍이 총선 이후까지 이어질 모양입니다. 이외에도 대통령의 권한을 견제하기 위한 다양한 공약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과도한 거부권 행사를 막기 위해 거부권의 법률상 한계 조정.

 

국민의힘: 입장 없음

 

녹색 정의당

국민투표 발의권을 도입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재의 법률안은 국민이 직접 이 법안을 어떻게 할지 최종 선택하게 조정.

 

새로운 미래

대통령에게 수많은 권한이 집중되어 있는 걸 고쳐서 분권형 대통령제시행.

 

개혁신당

대통령의 해외 출장 일정과 예산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는 황제 출장 방지법발의.

 

대통령실이 돈 어떻게 쓰는지 국회가 철저히 감시.

 

자유통일당: 입장 없음

 

진보당

거부권 사용에 제한을 두는 게 필요.

 

더불어민주당, 새 진보연합, 진보당의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 민주 연합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한 모든 법안을 재추진하기로 결정함.

 

조국 혁신당

대통령 권한을 축소하고, 대통령 임기를 5년 단임제에서 4년 중임제로 바꾸도록 헌법 개정.

 

반대로 국회의 대통령과 행정부에 대한 견제 권한은 강화.

 

새 진보연합

대통령 거부권은 명백히 헌법을 위반하는 법률일 때만 행사하도록 제한.

 

그렇지 않은 법률을 거부하면 대통령이 책임.

 

대통령 친인척에 대한 특검법은 거부 못 하도록 조정.


작은 정당을 위한 비례대표제

21대 총선부터 시작된 비례대표제를 둘러싼 논란이 또 시작됐습니다. 원래는 작은 정당이 국회에 진입하기 더 쉽도록 선거제도를 바꾼 건데 거대양당이 위성정당을 만들어 무용지물로 만들었거든요. 그 과제가 22대 총선으로 넘어왔어요. 거대양당은 이번 22대 총선에서도 어김없이 위성정당을 만들었는데요. 과연 비례대표제는 제자리를 찾아갈 수 있을까요?

중아선관위

 

더불어민주당

각 정당이 득표한 만큼 국회 의석수도 비례하도록 배분

 

선거의 비례성을 강화.

 

국민의힘: 입장 없음

 

녹색 정의당

거대양당이 정당 지지율보다 많은 의석을 가져가는 건 불공평.

 

지역구와 비례를 합친 총의석수가 정당 득표율과 같은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완성.

 

새로운 미래

지역구 대비 비례대표 비중을 장기적으로 2:1 비율로까지 확대.

 

정당에 주는 보조금도 정당 득표율에 따라서 비례하게 지급.

 

개혁신당

거대양당은 직접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고 이들을 위성정당으로 보내 당선되도록 조정.

 

지역구에 후보자를 내는 정당은 비례대표 후보를 반드시 등록하도록 해 이러한 꼼수를 미연에 방지.

 

자유통일당: 입장 없음

 

진보당

비례대표제만으로는 국회 문턱을 못 낮춰. 지역구 의석에도 정당 득표율 적용.

 

정당 득표율이 10%300석 중 지역구 30석 가져가고 누가 가져갈지는 후보자 득표율로 정함.

 

조국 혁신당: 입장 없음

 

새 진보연합

연동형 비례대표제 취지를 살리려면 비례 의석수가 늘려야 함.

 

총의석수를 400명까지 늘리고 현재 300석 대 47석의 지역구 vs 비례 의석 비율을 최소 2:1이 되도록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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