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사회 LETTER

청년희망적금 - 청년도약계좌 연계 가입

by 칲 조 2024. 1. 23.
728x90
반응형

연합뉴스

 

환승연애처럼 적금도 환승 가능하다는 거 알고 계시는가요?


적금을 환승한다고?

만기를 앞둔 청년희망적금(희망적금)’청년도약계좌(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게 됐습니다. 희망적금은 청년들이 쉽게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정부가 만든 상품인데요. 희망적금이 만기가 됐을 때 도약계좌로 옮기면, 일반 적금보다 좋은 조건으로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년? 희망? 도약?

청년희망적금

1년 총급여가 3600만 원 이하인 19~34세 청년이 가입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한 달에 최대 50만 원씩 2년간 저축할 수 있고, 저축 장려금 등을 포함하면 최대 9% 금리까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희망적금이랑 비슷한데, 기간·금리 등이 조금 다릅니다. 5년 만기고, 매달 최소 40만 원부터 최대 70만 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최대 6%까지 붙어, 일반 저축 상품보다 조건이 좋아요. 정부 기여금·비과세 혜택도 있습니다.

 

이번에 정부는 두 상품을 연계해서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로 쭉 이어서 저축할 수 있게 했습니다.


어떤 점이 좋은데?

희망적금 있다면 👍

희망적금이 만기 된 사람은 도약계좌를 만들 때 이전에 모은 돈을 미리 넣어둘 수 있습니다(=일시 납입). 그러면 정부 기여금도 한꺼번에 붙어서, 만기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 커지는데요. 도약계좌에 가입할 때 희망적금으로 모은 돈 최대 1260만 원을 일시 납입하고 월 70만 원씩 저축한다고 치면, 만기 때 총 850만 원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희망적금 없어도 👌

희망적금이 없어도 도약계좌는 매력이 많습니다. 일반 정기적금 상품들의 금리는 평균 4%, 7%대의 특판 상품은 한 달에 최대로 넣을 수 있는 돈이 적습니다. 우대금리 조건을 맞추기도 까다롭고요. 하지만 청년도약계좌는 최대 6% 금리를 상대적으로 쉬운 조건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2월 시작되는 청년 주택 드림 청약통장과 연계할 수 있게 될 거라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정부가 도약계좌로 모은 돈을 청년 청약통장에 일시 납입할 수 있도록 해서 청년이 유리한 조건으로 청약을 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5년은 너무 긴 것 같은데...

중도 해지해도 일부 혜택은 받을 수 있습니다.

1️⃣ 3년 이상 계좌를 유지하다 해지하면 이미 납입한 금액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출산·육아 때문에 중도 해지해야 하는 경우에는 정부 기여금+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가입할 수 있어?

가입 대상은

1️⃣ 지난해 총급여가 7500만 원 이하

2️⃣ 본인+가구원 소득이 중위소득의 180% 이하

3️⃣ 만 19~34세 청년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일은

희망적금 연계 가입은 오는 25일 목요일부터 가능합니다. 연계 가입이 아니라면 지금도 할 수 있어요.

 

가입 방법은

직접 은행에 방문할 필요 없이 각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되고, 희망적금을 만든 은행이 아닌 곳에서 만들어도 연계할 수 있습니다. 국민·신한·우리·농협 등 총 11개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