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사회 LETTER

암표, 문제 원인과 해결책

by 칲 조 2024. 1. 5.
728x90
반응형

뉴시스

 

가수 장범준 씨가 얼마 전 암표 너무 많아서 공연 예매분 전부 취소합니다해서 공연계가 웅성웅성하고 있습니다. 오래 곪아 온 문제가 본격적으로 터져 나온다는 말이 나오고 있죠.


얼마나 심각하길래?

📈 늘어나는 암표 거래

2020년 약 360건이던 신고 건수가 2022년 들어 4200여 건으로 급증하는 등, 암표 거래는 해마다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 번만 키를 누르면 짧은 시간 안에 똑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을 이용해 표를 사재기하고, 웃돈을 붙여 되파는 수법이 유행하고 있는 겁니다.

 

스포츠계도 시름시름

스포츠계도 암표 문제가 심각합니다. 작년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경기는 암표 때문에 팬들이 좌석을 구하지 못하고, 정가의 3배가 넘는 가격에 티켓이 거래됐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열린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롤드컵)도 정가 245000원짜리 결승전 티켓 암표가 400만 원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거야?

KBS

 

온라인 암표 거래를 막을 수 있는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암표 거래를 금지하는 법(=경범죄 처벌법 제3)은 있지만, 오프라인 거래만 못 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마저 처벌이 솜방망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죠. 만약 오프라인에서 암표를 팔다가 들켜도 20만 원 이하의 가벼운 벌금형에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암표 때문에 못 살겠어!” 하는 소비자는 늘어나는데, 제대로 된 해결책이 없습니다.


해결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래서 암표 문제 해결을 위한 법 개정안이 올해부터 시행됩니다. 3월부터 매크로 등의 자동 프로그램을 이용해 공연 티켓을 예매하고, 온라인에서 되파는 행위가 금지됩니다(=공연법 개정안). 이를 어길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암표 문제를 완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게 부족한데?

🤷 누가 기계고 누가 사람이야?

어떤 표가 매크로를 쓴 거고, 어떤 표가 사람이 직접 예매한 건지 가려내기 어렵다는 건데요. 또 각 예매 사이트는 암표를 막기 위해 매크로 방지망을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엔 이 방지망을 우회하는 매크로 프로그램도 늘어나고 있어 더욱더 문제라고 합니다. “이제부터 매크로 금지!” 정한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는 거죠.

 

😕 더 확실한 처벌이 필요해

미국은 매크로를 이용해 불법 거래를 하다 걸리면 주 정부가 직접 민사소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벌금도 내고 손해배상까지 해야 하죠. 우리나라도 이런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스포츠 경기 관람권의 온라인 암표 판매를 막는 법안은 아직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상황이라, ‘암표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꼼꼼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