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의 체감경기는?
현지 시간 4일, 미국 12월 서비스업·합성 PMI, 중국 차이신 서비스업·종합 PMI가 발표됩니다. PMI는 체감경기를 보여주는 지표예요. 50을 기준으로 이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 낮으면 경기 위축으로 해석합니다.
정부 업무보고 시작
4일, 오늘부터 정부 업무보고가 시작됩니다. 각 부처 장관들이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는 형식이 아닌, 정책 현장에서 여러 부처가 대통령, 국민,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는 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비전프로
애플의 공간 컴퓨터 헤드셋 ‘비전 프로’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애플 워치 이후 9년 만에 출시되는 주요 신제품으로, 올해 애플에 가장 중요한 상품입니다.
인구
서울 초등학교 취학 대상자가 올해 5만 명대로 떨어질 거라고 해요. 작년에 비해 10% 줄어든 수치입니다. 저출생은 물론, 높은 집값에 서울에서 전출한 가구가 늘어난 영향도 있습니다.
1조
올리브영이 지난해 온라인 부문 매출 1조 원을 넘겼습니다. 전국 올리브영 매장을 거점으로 삼은 즉시 배송 서비스, ‘오늘드림’이 자리 잡은 덕분이라고 합니다.
라인
일본 모바일 메신저 시장 점유율 83%를 차지하는 네이버 관계사, 라인(LINE)이 일본에서 ‘지진 대응 안부 확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통신망이 끊긴 상황에서 재난 대비 인프라로 사용될 수 있어요.
태영건설
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이 정부에 제시했던 약속을 하루 만에 어겼는데요. 까다로워진 워크아웃 조건을 태영건설이 얻어낼 수 있을지, 우려 섞인 목소리가 커집니다.
🇳🇱 네덜란드, ASML 대중국 수출 일부 통제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이 자국 정부가 자사의 일부 반도체 제조 장비의 중국 수출을 위한 면허를 부분적으로 취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더해 미국이 직접적으로 ASML에 수출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도 알려졌데요. 중국은 이를 '미국의 횡포이자 일방적인 괴롭힘'으로 규정하고 네덜란드에 계약 이행을 요구했습니다.
🇺🇸 IMF 총재, "미국 경제 '확실히' 연착륙으로 가고 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미국 경제가 "확실하게" 연착륙으로 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급격한 인플레이션과 과열된 노동시장이 모두 진정되면서 경기침체를 피할 가능성이 커졌고, 올해 중 금리를 내릴 수 있게 됐다고 봤습니다.
📋 포스코홀딩스, 최정우 회장 배제한 회장 후보 8명 선정
포스코홀딩스가 차기 회장 후보로 내부 인사 8명을 뽑은 가운데, 현직 최정우 회장은 후보 명단에서 빠졌습니다. 최 회장은 문 정부 시절인 2018년 회장에 오른 이후 연임에 성공해 5년 이상 회장직을 맡아 왔습니다.
👊 넥슨, 메이플스토리 큐브 확률 조작에 과징금 116억
넥슨코리아가 '메이플스토리'의 유료 아이템 '큐브'의 확률을 소비자 몰래 조작한 행위로 공정위로부터 116억 4,2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공정위는 넥슨에 역대 최대 규모의 과징금과 함께 시정명령을 부과했습니다.
📺 올해 국내 이용자 1위 모바일 플랫폼 바뀔 듯
모바일 1위 플랫폼의 지위가 카카오톡에서 유튜브로 바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작년 12월 기준, 카카오톡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4,102만 1,737명으로 2위인 유튜브(4,102만 1,401명)와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 전국 지자체 절반, 노인 인구비 20% 이상인 초고령 사회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절반 넘는 지역이 초고령 사회로 진입했습니다. 전국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2015년 이후 7년 동안 0.67%P씩 높아졌는데요. 고령화 속도는 부산, 울산, 대구, 강원 순서대로 빨랐습니다.
하네다공항 화재와 탈출
지난 2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대형 화재가 일어났습니다. 착륙 중이던 일본항공(JAL) 여객기와 이륙 준비 중이던 해상보안청 항공기가 부딪친 겁니다. 안타깝게도 해보청 승무원 5명은 숨졌는데요. JAL 승객과 승무원은 5분 만에 무사히 빠져나와 목숨을 구했습니다. 승무원의 빠른 상황 판단과 승객들의 질서정연한 움직임이 ‘기적’을 낳았다는 평가가 나와요. 한편 사고 원인으로는 관제사와 조종사 간의 소통에 오류가 있었을 거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저항에 불붙을 것”
이스라엘이 옆 나라 레바논 수도에 있는 무장정파 하마스의 시설을 공격했습니다. 이에 따라 하마스 정치국 2인자이자, 전체 서열 3위인 살레흐 알아루리 부국장이 사망한 걸로 알려졌는데요. 하마스를 지원하는 이란은 “이스라엘이 레바논의 주권을 침해했다”며 반발했습니다. 하마스 역시 이스라엘과의 휴전 협상을 멈추겠다고 선언했어요. 이번 사건으로 이스라엘을 싫어하는 나라들의 저항이 거세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콩나물 교실은 옛날 얘기 🧒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 수가 20년 전의 절반에 그칠 거라는 예측이 나옵니다. 저출생 때문에 취학 대상 아동 수가 줄어서인데요. 2004년에는 66만 명, 2014년에는 48만 명이었는데, 올해는 30만 명대 수준입니다. 2026년에는 20만 명대로 떨어질 거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신규 교사 임용이 줄어들고 학교들이 통폐합되는 등 교육 현장에도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올해의 키워드는 ‘성장’ 🌱
국내 10대 그룹의 2024년 신년사에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는 ‘성장’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도체 시장이 불황을 벗어나 회복세로 접어들고, IT 업종 등도 실적이 개선되며 올해는 경기가 나아질 거라는 기대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와요. 한편 작년 신년사에서는 순위권에 없었던 ‘글로벌’이 2위에 올라서고, 4위였던 ‘위기’는 10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등의 변화도 있었습니다.
물에 잠겨가는 인천
극지방 빙하가 지금처럼 계속 녹으면 2050년 지구의 평균 해수면이 최소 3.6cm 상승할 거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특히 인천 해수면은 평균보다 10% 높은 4cm 상승해 다른 도시보다 피해가 클 걸로 나타났어요. 인천에서는 이미 비가 내리지 않아도 밀물 때마다 바닷물로 도로·시장 등이 잠기는 일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빙하가 녹지 않도록 지구 온도 상승을 막고, 침수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루이바오 후이바오 공개 🐼
오늘(4일)부터 푸바오의 동생, 루이바오와 후이바오 쌍둥이가 사람들에게 공개합니다. 독립 생활하는 판다의 특성을 고려해 아빠 러바오와 큰딸 푸바오는 따로 방사하고, 쌍둥이는 엄마 아이바오와 함께 실내 방사장에서만 공개하기로 했는데요. 관람 시간과 인원은 쌍둥이들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될 거라고 합니다.
'INFO.LETTER > 궁금하잖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가장 많이 좋아해주신 블로그글 TOP7 (1) | 2024.01.07 |
---|---|
1.5 오늘의 사회.경제.국제 뉴스 LETTER (1) | 2024.01.05 |
1.3 오늘의 사회 경제 국제 뉴스LETTER (1) | 2024.01.03 |
오늘의 경제.산업.국제 뉴스LETTER (1) | 2024.01.02 |
12.22 오늘의 뉴스LETTER (1) | 2023.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