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LETTER/궁금하잖아

11.6 간략스 NEWSLETTER

by 칲 조 2023. 11. 6.
728x90
반응형

11월 6일(월)


캡스톤파트너스 공모주 청약(~7일)
오픈AI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
미·중 핵 군축 관련 회담, CJ대한통운·코스메카코리아·현대홈쇼핑·일동제약·일동홀딩스·한섬·엘앤에프·웅진씽크빅·카카오페이 등 실적 발표


11월 7일(화)


쏘닉스 코스닥 상장
미국 9월 무역수지 발표
삼성전자 삼성 AI 포럼 개최, 휴온스·현대백화점·제주항공·원티드랩·현대에버다임·SK렌터카·셀트리온·GS리테일·위메이드·롯데렌탈 등 실적 발표


11월 8일(수)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공모주 청약(~9일)
국내 9월 국제수지 잠정치 발표
에스엠·CJ ENM·스튜디오드래곤·웹젠·SK텔레콤 등 실적 발표


11월 9일(목)


컨텍·큐로셀·메가터치·비아이매트릭스 코스닥 상장
동인기연·스톰테크 공모주 청약(~10일)
국회 본회의 개최
하이트진로 참이슬 출고가 인상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총파업 시작, 한국가스공사·LG·카카오·롯데쇼핑·넷마블·파라다이스·엔씨소프트·GKL·KT&G·펄어비스 실적 발표


11월 10일(금)


한국전력공사·케이젠·JYP Ent.·씨젠 등 실적 발표


애플


중국에서 애플 아이폰의 인기가 식고 있습니다. ‘애국소비’ 트렌드가 한창인 데다,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이 최신 스마트폰을 계속 만들며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유가


국내 휘발유와 경유 판매가격이 4주 연속 하락세입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와 미국의 원유 재고 증가 등이 유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넷플릭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넷플릭스 계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 추가 요금 5천 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회원 주소와 다른 곳이나, 등록 기기와 다른 기기가 계정에 접근하면 화면에 안내 메시지가 뜹니다.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3분기에 좋은 실적을 냈습니다. 실적 발표 현장에서 스타벅스 CEO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매장을 1만 7천여 개 늘릴 것”이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아시아나


지난주, 아시아나는 화물 사업을 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전체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는 사업이라, 투자자들은 실망하는 눈치인데 화물 사업이 누구의 품으로 가게 될지는 더 지켜봐야 합니다.


🗯 최소 180시간


국민의힘이 노란봉투법·방송3법 통과를 막기 위한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에 초·재선 의원을 전부 참여시키기로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막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노란봉투법과,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바꾸는 방송3법을 9일 국회에서 처리할 계획인데요. 법안 통과에 반대하기 위해 필리버스터에 나서기로 한 것입니다. 1명당 최소 3시간씩, 적어도 180시간 동안 필리버스터가 이어질 거라고 합니다.


🚗 연두색 번호판


내년 1월부터 8000만 원이 넘는 법인 승용차는 연두색 번호판을 달아야 합니다. 고가의 차량을 법인차로 등록해 세금 혜택을 받고 사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워낙 많아서, 이걸 막으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 등록된 수억 원짜리 ‘슈퍼카’ 10대 중 8대가 법인 명의입니다. 연두색 번호판을 붙이도록 하면 이런 일이 줄어들 거라고 본 것인데, 다만 기존 차량과 8000만 원 미만 차량에 적용되지 않는 건 한계로 꼽힙니다.


⛔️ #한국여행금지


태국 온라인에서 ‘한국 보이콧’ 운동이 퍼지고 있습니다. 태국인 관광객이 한국 입국 허가를 받지 못한 사례가 늘면서 분노가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태국인은 우리나라에 여행 올 때 관광 목적으로 왔다는 점을 증명하는 서류를 내야 하는데, 서류를 다 준비했는데도 입국을 거부당했다는 증언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태국인 미등록 이주민이 늘면서 입국 심사를 까다롭게 해서 그런 거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태국은 동남아에서 한국 방문객이 가장 많은 나라라, 우리나라 관광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주의: 온난화 속도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1800년대)보다 1.5도 이상 높아지지 않게 하자!” 전 세계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세운 목표입니다. 지구온난화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원래 전문가들은 2032년쯤 1.5도선이 깨질 거라고 봤는데, 2020년대 안에 깨질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이와 비슷한 연구 결과가 잇따르면서 온난화 속도를 늦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네팔 강진 피해


지난 3일 네팔 북서부 자카르콧 지역에서 규모 5.6의 강진이 발생해 최소 150명이 사망했습니다. 네팔은 대륙판들이 충돌하는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가 지나는 곳이라 큰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데, 지진이 늦은 밤 발생해 주민들이 대피하지 못해 피해가 더 컸다고 합니다. 자카르콧은 주민 대부분이 흩어져 사는 산악지대라 구조활동이 쉽지 않습니다.


💸 내 얇은 지갑이 먼저


옷값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올해 1월~9월의 옷값을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봤더니 의류·신발 등 모든 품목에서 올랐습니다. 코로나19 때 사람들이 옷을 안 사 내린 가격이 다시 오른 데다, 그간 상승한 원자재 가격도 반영돼 옷값이 비싸졌습니다. 반면 사람들의 의류 소비는 올해 4월부터 6개월 연속으로 감소세입니다. 높은 물가 때문에 지갑을 꾹 닫은 건데, 업계에서는 재고를 줄이기 위해 아웃렛으로 판매처를 넓히고 있습니다.


❌ 금융당국, 내년 상반기까지 공매도 전면 금지


내년 상반기까지 우리 증시에 상장된 모든 종목에 대한 공매도가 금지됩니다. 정부는 공매도 금지 기간 공매도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는데, 최근 일부 글로벌 투자은행의 불법 공매도가 적발되면서, 금융당국은 글로벌 투자은행에 대한 전수조사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 먹거리 물가, 3년 연속 5%대 올라


올해 1~10월 식료품·비주류음료 물가 지수는 작년 동기 대비 5.1% 올랐습니다. 2021년과 2022년 5.9% 오른 데 이어 올해까지 5%대 인상률을 보이면서 먹거리 물가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 실업급여 부정수급, 380명이 총 19억


고용노동부는 지난 5~7월 실업급여 부정수급 특별점검을 통해 부정수급자 380명, 부정수급액 19억 1천만 원을 적발했습니다. 추가 징수 포함 36억 2천만 원에 대해 반환을 명령했고 범죄행위가 중대한 217명에 대해서는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 세계은행, 중동 식량 불안정 심화 가능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이 한 달 가까이 이어지면서 중동 지역 식량 불안정이 심해질 수 있다고 세계은행(WB)이 우려했습니다. 이미 전쟁 발발 전이던 작년부터 중동 지역 3,400만 명가량이 식량 불안정 문제에 놓인 상태였습니다.


🇨🇳 중국 지방정부, 채권 발행 1,500조 원 첫 돌파


올해 재정난을 겪는 중국 지방정부들이 1,500조 원이 넘는 채권을 발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일 기준 중국 지방정부 채권 발행 규모는 8조 6천억 위안(약 1,550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2% 급증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INFO.LETTER > 궁금하잖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9 간략스 NEWSLETTER  (0) 2023.11.09
11.8 간략스 NEWSLETTER  (0) 2023.11.08
11.4 간략스 NEWSLETTER  (0) 2023.11.04
신생아 특례대출이 시작됩니다.  (0) 2023.11.04
온열질환 산업재해 첫 인정사례  (0) 2023.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