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2일, 미국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언팩 2025’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에선 삼성전자의 차기 AI 스마트폰, ‘갤럭시 S25 시리즈’가 공개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오늘은 갤럭시 언팩 2025에서 공개된 삼성전자의 여러 혁신을 짚어보겠습니다.
갤럭시 언팩, 주목받는 이유
🔵 삼성전자의 언팩 행사
삼성전자는 2009년부터 언팩 행사를 진행해 왔습니다. 처음에는 각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행사를 진행했지만 갤럭시 시리즈의 등장 이후 점차 글로벌 통합 행사로 거듭났죠. 본격적으로 ‘갤럭시 언팩’으로 불리기 시작한 건 2015년입니다. 현재 갤럭시 언팩 행사는 1~2월과 7~8월, 연 2회 진행되며 연초에는 갤럭시 S 시리즈가, 여름의 행사에서는 갤럭시 Z 시리즈가 공개됩니다.

🍎 애플의 연례행사는 언제?: 애플은 보통 6월에 WWDC(세계 개발자 회의) 행사를, 9월에 키노트(아이폰 공개) 행사를 진행합니다.
💌 갤럭시 언팩 초대장
갤럭시 언팩 행사가 시작되기 며칠 전, 삼성전자는 공식적인 초대장을 공개합니다. 초대장은 행사에서 소개될 메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일부 이미지를 제시하거나 특징적인 요소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힌트를 주는데요. 이는 행사에 앞서 공개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한편 초대장은 삼성 멤버스(삼성전자 제품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유저들 중 일부에게만 전달됩니다. 이들은 갤럭시 언팩 행사가 개최되는 도시에 초대받아 행사 및 파티에 참여할 수 있죠.
갤럭시 언팩 2025: 주인공은 역시 S25
📱 갤럭시 S25의 칩셋 스펙은?
갤럭시 S25에는 삼성전자와 퀄컴이 협력해 개발한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Elite’가 탑재됐습니다. 해당 칩은 현시점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난 칩인데요. AI 기능에 사용되는 NPU는 전작 대비 40%, CPU는 37%, GPU는 30%가량 성능이 향상됐습니다. 특히 스냅드래곤 8 Elite는 디스플레이의 효율성과 품질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 갤럭시 S25의 하드웨어
스냅드래곤 8 Elite 칩에는 프로 스케일러(Pro Scaler)가 탑재됐습니다. 이는 AI로 이미지 처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덕분에 더욱 선명한 화질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죠. 여기에 삼성전자의 화질 개선 솔루션 ‘모바일 디지털 내추럴 이미지’(mDNle)도 탑재돼 화질 및 시안성 개선 효과도 더해졌습니다.

🔍 디지털 내추럴 이미지(Digital Natural Image engine): Dnle란 삼성전자가 독자적으로 만든 4단계 화질 개선 프로그램 및 시스템으로 TV의 영상처리에 활용되는 기술인데요. MDNle를 통해 모바일에서도 TV 화질로 이미지를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갤럭시 S25 울트라에는 전작인 S24 대비 40% 정도 커진 베이퍼 챔버(Vapor Chamber, 열을 수평으로 분산해주는 방열판)가 탑재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발열을 확실하게 잡았다고 자평했는데요. 또한 S25 전 시리즈에 새로운 열전도 소재를 사용해 발열은 줄이고, 배터리 성능은 늘렸죠.
2️⃣ 갤럭시 S25의 소프트웨어
갤럭시 S25는 게이밍 성능 면에서도 발전했습니다. 자연스러운 그래픽을 제공하기 위해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을 개선했고, 3D 그래픽용 응용 프로그램 벌컨(Vulkan)을 지원해 더욱 실감 나는 그래픽을 구현했죠. 여기에 이후 소개할 각종 AI 기능이 더해져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레이 트레이싱: 레이 트레이싱은 광선의 경로를 추적하여 디지털 이미지나 비디오의 반사, 굴절, 그림자를 보다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하는 그래픽 기술을 뜻합니다.
📷 갤럭시 S25의 카메라
갤럭시 S25에는 고해상도 센서와 AI를 바탕으로 차세대 프로비주얼 엔진이 탑재됐습니다. 덕분에 먼 거리에서도 고화질의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죠. 또한 갤럭시 S25 울트라에는 5천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가 탑재됐고, 전 시리즈에 2억 화소의 메인 카메라가 탑재됩니다.

🔍 프로비주얼 엔진: 촬영, 캡처, 편집 등 모든 카메라 기능을 고도화하는 AI 기반 엔진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AI가 촬영부터 편집까지 과정을 코치처럼 도와주는 기능이죠.
😲 갤럭시 S25, 판매는 언제?
갤럭시 S25 시리즈는 현재 1월 24일부터 2월 3일까지 사전 예약을 진행 중입니다. 이후 2월 7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되죠. 삼성전자는 소비자에게 비용 부담을 전가하지 않기 위해 전작인 갤럭시 S24 시리즈와 가격을 동일하게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언팩 2025: 갤럭시 AI가 온다
✨ 통합 AI 플랫폼, 원 UI 7
이번 언팩 행사에서는 삼성전자의 통합 AI 플랫폼, 원 UI 7이 공개됐습니다. 원 UI 7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통합 AI 플랫폼으로, 원 UI 7이 적용되는 갤럭시 S25에서는 특정 앱을 넘어서 스마트폰의 곳곳에서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원 UI 7은 또한 텍스트, 음성, 이미지를 넘나드는 멀티모달 AI를 지원해, 다양한 접점에서 사용자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죠.

🔍 써클 투 서치 기능 강화
삼성전자와 구글이 협력해 개발한 써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기능도 강화됩니다. 써클 투 서치는 화면에서 원을 그리면 해당 범위의 이미지나 텍스트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이제부터는 음악 검색까지 가능해지는 등 검색 범위가 더욱 넓어질 예정입니다.

🖌 AI 어시스트 기능 강화
갤럭시 S25 시리즈에는 글쓰기 어시스트 기능이 탑재돼, 텍스트를 요약하거나 맞춤법이나 문법을 검사하는 등 다양한 텍스트 편집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특히 어떤 화면에서든 텍스트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용자의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죠.
그리기 어시스트 기능도 존재하는데요. 간단하게 고양이를 그리고, 텍스트로 몇 가지 컨셉을 적어주면 AI가 고퀄리티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식입니다. 이 외에도 영상에서 핵심적인 부분만을 찾아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I 셀렉트 등 생산성을 크게 높여줄 AI 기능이 사용자들의 삶을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더 직관적이고 편한 AI로
삼성전자는 전작인 갤럭시 S24 시리즈부터 스마트폰에 AI 기능을 탑재했는데요. 그러나 최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AI의 고빈도 사용자는 27%로 다소 낮은 편입니다. 응답자는 특히 ‘AI의 사용이 용이하지 않아서’ ‘개인 정보 유출이 우려돼서’ AI 사용에 거리감을 느낀다고 답했죠. 이에 삼성전자는 갤럭시 AI를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쉽게 AI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UI를 고민해 왔으며, 개인정보 유출 우려를 줄이기 위해 보안 강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언팩 2025, 다른 내용은?
♾ 프로젝트 무한
삼성전자는 가상현실 분야에서 구글, 퀄컴과 협력해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앞으로 삼성전자는 안드로이드 XR을 탑재한 다양한 VR 기기를 출시할 전망인데요. 그 첫 번째 기기인 코드명 ‘프로젝트 무한’을 이번 갤럭시 언팩 2025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XR 기기에 구글 제미나이를 통합해 사용자와 기기가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게 지원하며, 오픈 XR이나 유니티 등 여러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다양한 XR 앱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XR 기기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두상 데이터를 분석해 제품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모델 경량화를 시도하는 등 XR 기기 특유의 불편한 사용감을 최소화한다는 전략이죠. 삼성전자는 올해 중으로 프로젝트 무한 헤드셋을 출시해 애플, 메타 등과 경쟁할 예정입니다.

🤳 마무리는 갤럭시 S25 엣지
갤럭시 언팩 2025의 발표 마지막에는 갤럭시 S25 엣지의 티저 영상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S25 엣지는 그동안 ‘슬림’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으나, 이번 행사에서 ‘엣지’라는 이름이 공식화됐죠. 갤럭시 S25 엣지는 본체 두께가 6.4mm로 얇은 두께가 특징이며, 올해 4월쯤 출시가 예상됩니다.

샤오미 등 중국 기업도 AI 스마트폰을 국내에 출시하며 점점 AI 스마트폰 경쟁이 치열해져 갑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S25 시리즈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AI 스마트폰으로 평가받는데요. 그럼에도 가격을 전작과 동일하게 유지하며 가격 경쟁력까지 챙겨가려는 모습입니다. 갤럭시 S25는 또 한 번 돌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요?
'NEWSLETTER > 산업 LE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특별법 주 52시간 근무제 예외 논쟁 (0) | 2025.02.04 |
---|---|
메타, MS, 테슬라, 애플의 작년 4분기 실적 발표 (0) | 2025.02.03 |
중국 전기차 굴기의 BYD 앞으로의 행보는? (0) | 2025.01.29 |
트럼프가 화성 간다는데? 민간주도 우주산업 알아보기 (0) | 2025.01.23 |
국내 최대 리조트그룹 대명소노, 티웨이 항공에 에어프레미아까지? (1) | 2025.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