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국제 LETTER

북일 정상회담 무산, 일본인 납치 문제가 발목 잡아

by 칲 조 2024. 3. 28.
728x90
반응형

 

최근 북한이 일본과 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갑자기 태도를 바꿨습니다. 북한과 일본의 오래된 문제가 발목을 잡았는데요.


무슨 일이야?

정상회담 하자는 이야기가 나온 배경 먼저 살펴보면.

 

😢 북한, 나 너무 외롭다

갈수록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중국·러시아 3개국 협력이 잘 풀리지 않기도 했고, 얼마 전 우리나라가 북한의 오랜 친구 쿠바와 수교를 맺기도 했는데요. 이에 북한은 일본과 좋은 관계를 만들어 한국·미국·일본이 모여 북한을 견제하는 상황을 바꿔보고 싶어 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일본, 위태위태 지지율

기시다 일본 총리는 최근 20%대의 낮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지율을 올릴 카드로 북일 정상회담을 만지작거린 거예요. 외교적 성과를 만들어 지지율을 다시 끌어올려 보겠다는 것.

 

이렇게 서로가 필요한 상황에 북일 정상회담이 무산된 건 북한과 일본의 오래된 문제 때문입니다.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들 돌려보내!” 하는 일본의 입장과 이미 다 끝난 문제야!” 하는 북한의 입장이 부딪히고 있습니다.


북한이 일본인을 납치했다고...?

북한은 1970~80년대 일본인들을 납치한 적이 있습니다.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회의 위원장은 특수기관의 공작원들에게 일본어를 교육하고, 남한에 잠입하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인정했는데요.

 

일본 정부에 따르면 총 17명의 일본인이 북한에 납치됐습니다. 그중 5명만 일본으로 돌아왔는데요. 일본은 남은 12명도 돌려보내!”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우리가 납치한 건 13명이고, 일본으로 돌아간 5명 말고 나머지 8명은 모두 사망했다고 밝혔죠.

 

북한은 일본이 북일 정상회담을 제안하자 납치 문제 언급하지 않기로 약속해!” 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그 얘길 어떻게 빼?” 했다고. 그러자 북한이 이제 일본이랑 교섭 안 해 !”해버린 겁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

북일 정상회담이 다시 성사되긴 쉽지 않을 거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정상회담을 하지 않겠다는 북한의 입장이 워낙 강경한 데다, 일본 정부 역시 납치 문제는 양보 못 해!”하고 있거든요. 이걸 양보했다간 오히려 정부 비판 여론이 높아져 지지율을 더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북일 정상회담을 포기하고 다른 나라와의 관계 개선에 노력을 기울일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최근 북한이 몇몇 유럽 국가 사람들이 평양에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중국·러시아 등 오랫동안 친하게 지냈던 국가와의 관계를 앞으로 더 강화하는 데 집중할 것 같다는 말도 나옵니다. ··vs. ··러 구도가 더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