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산업 LETTER

뉴럴링크 컴퓨터 칩 뇌 이식 성공,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by 칲 조 2024. 2. 2.
728x90
반응형

뉴럴링크

 

영화 매트릭스에 보면 트리니티가 헬기 조종법을 뇌에 다운로드받는 장면이 나옵니다. 어쩌면 그런 영화 같은 일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요. 얼마 전, 인간의 뇌에 컴퓨터 칩을 심는 수술이 성공했거든요.


뇌에 칩을 심는다고?

살짝 어려운 말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기술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뇌파로 신호를 전달해 컴퓨터 같은 전자기기를 조작하는 거예요. 뇌에 심은 칩이 뇌의 신호를 인식한 다음,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달하는 것.

 

이번에 칩 이식 수술에 성공한 건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세운 회사 뉴럴링크입니다. 2021년에는 뇌에 칩을 이식한 원숭이가 생각만으로 비디오 게임을 하는 모습을 공개해 주목받았는데요. 이번에는 인간의 뇌에도 텔레파시라고 이름 붙인 칩을 심는 데 성공한 겁니다.


신기하긴 하네

BCI 기술은 생각으로 전자기기를 조작하는 수준을 넘어 훨씬 더 무궁무진하게 쓰일 수 있어요:

 

🧠 뇌 질환 치료하고

뇌 관련 질환이 있는 환자의 뇌를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이에 맞춰 자극을 주거나 치료 물질을 뿌리게 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이를 통해 우울증·편두통·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치매 등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 신체 기능 회복하고

카메라가 보내는 신호를 뇌에 심어둔 칩으로 받으면, 칩이 뇌의 신경을 자극해 시각장애인의 시력을 일부 회복하게끔 하는 게 뉴럴링크의 계획입니다. 하반신이 마비된 사람의 운동신경을 자극해 몸을 움직이게 할 수도 있을 거라고도 하죠.

 

머스크는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는 게 최종 목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BCI 기술이 발전하면 인간의 기억을 모두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을 거라는데요. 이를 인간형 로봇(=휴머노이드)에 다운로드하면 사실상 영원히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없을까?

몇 가지 우려를 살펴보면

 

🤔 안전한 거 맞아?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뇌에 심어진 칩이 신경세포를 훼손할 수 있다는 건데요. 실제로 과거 실험 과정에서 칩을 이식받은 원숭이들이 마비와 발작 등 부작용을 겪고 목숨을 잃었습니다. 칩이 폭발할 수 있다는 걱정도 있어요.

 

🤔 윤리적인 거 맞아?

인간의 뇌에 칩을 심는 게 옳은 일인지에 대한 논쟁도 있습니다. 고도로 발전된 BCI 기술로 만든존재를 인간으로 봐야 할지 따져봐야 하는 것. 개인의 기억이 전부 담긴 뇌 데이터가 유출·해킹 등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걱정도 만만치 않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