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사전판매 시작
23일 오늘, 기후동행카드 사전판매가 시작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대중교통(지하철, 시내버스, 따릉이 등)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정기권이에요.
우리나라 물가 지표 발표
오늘 우리나라의 12월 생산자물가지수가 발표됩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 현황을 내다볼 수 있는 선행지표예요. 현재 물가 상승세가 잦아들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차전지 관련 기업의 공모주 청약 일정
오늘부터 내일까지 이틀간, ‘이닉스’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됩니다. 이닉스는 이차전지 세이프티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에요. 공모 자금은 외국 법인에 투자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부동산
지난해, 전국 아파트 매매 중, 신고가(역대 최고가 거래) 비율은 3.9%였습니다. 2021년에는 23.4%, 2022년에는 11.7%였다는 걸 감안하면 크게 줄어든 수치예요.
대출금리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이번 주 들어 살짝 올랐습니다. 미국이 금리를 빠르게 낮출 것 같지는 않은 상황이라, 시장금리가 반등하는 상황이에요.
몸무게
어제부터 이번 달 31일까지, 김포공항 아시아나 국제선을 이용할 때 출발 게이트에서 몸무게 측정이 시행됩니다(거부 가능). 승객 표준 중량을 산출해 운항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예요.
렉라자
유한양행이 2018년 얀센에 약 1조4천억 원 규모로 기술수출해 화제가 됐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의 무상공급이 이달 말 종료됩니다. 보험 급여 등재 전까지 기업이 무제한으로 의약품을 무상 지원한 첫 사례예요.
주얼리
중국 시장이 선호하는 우리나라 제품으로 화장품 인기가 높았었죠. 이제 화장품 선호는 잦아들고 주얼리 선호가 높아졌습니다. K-POP 아이돌이 착용하고 나온 액세서리 영향을 받았다고 해요.
선거도 경제가 중요해 🗳️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경제인 모시기 경쟁에 나섰습니다. 22일 국민의힘은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 민주당은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을 영입했어요.
먹고사는 일이 화두인 요즘, 경제인을 데려와 경제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 총선에서 중요하다고 보는 겁니다. 앞으로 정당의 경제인 인재 영입이 더 활발히 이뤄질 거라는 전망도 나와요.
‘로또 분양’ 없습니다 🏠
2023년 강남 3구(서초·송파·강남)를 뺀 전국 모든 지역에서 분양가가 시세보다 비쌌던 거로 분석됐습니다.
“분양가는 여기까지야!” 하고 선을 긋는 분양가상한제가 강남 3구를 빼고 풀리고 공사비도 올라 분양가는 크게 올랐지만, 고금리로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어 시세는 최근 2년 연속 떨어진 영향이 컸습니다.
아파트를 분양받은 사람은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집을 산 셈이에요.
단통법, 10년 만에 👋
정부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을 없애요. 단통법은 단말기 지원금으로 얼마 주는지 딱 밝히도록 하고, 지원금을 얼마 이상으로 주지 못하도록 상한을 두는 법입니다.
같은 휴대전화를 누군 싸게 사고 누군 비싸게 사는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만들었는데요. 정부는 단통법 시행 후 이동통신사 사이에 경쟁이 사라져 ‘다 같이 비싸게 사는 꼴이 됐다’고 봤습니다.
하지만 이미 휴대전화 시장은 저성장에 접어들었고 삼성전자·애플 빼고 경쟁사들도 사라져서, 단통법 폐지로 지원금이 늘지 않을 거란 말도 나옵니다.
공휴일 마트 장보기를 허하라 🛒
정부가 대형마트에 적용하는 공휴일 의무휴업 규제를 폐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는 매달 공휴일 중 2일 동안 휴업을 하고, 자정부터 다음 날 오전 10시까지 영업·온라인 배송을 제한하는 건데요.
전통시장·골목상권을 지키고 마트 노동자들의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맞벌이 부부 같은 소비자들이 주말에도 편하게 장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없애려는 건데요. 국회에서 유통산업발전법을 바꿔야 해 실제 시행까지는 갈 길이 멉니다.
“트럼프를 밀겠습니다” 🙋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 나섰던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후보직에서 전격 사퇴했습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한때 공화당원들 사이에서 지지도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앞섰는데요. 경선이 시작된 후 트럼프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자 “유권자들이 트럼프에게 다시 기회를 주기를 희망한다는 점이 분명해졌다”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를 선언하며 물러난 겁니다.
이에 따라 공화당 경선은 트럼프 vs.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 구도로 치러지게 됐어요.
‘북극한파’ 몰아쳐요 🥶
오늘(23일) 최저온도는 영하 18도까지 내려가며 가장 춥겠고, 이번 주 다른 날도 평균 기온보다 더 추울 예정입니다.
미국도 체감온도가 영하 46도까지 내려가며 혹한기를 겪는 상황이에요. 저체온증과 도로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 등 때문에 일주일 동안 80명 넘게 목숨을 잃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북극에 머물러야 할 찬 공기가 남쪽으로 내려온 게 한파의 원인으로 지목돼요(=북극한파)
🇰🇷 1월 중순까지 한국 수출 1% 감소
1월 1~20일 한국 수출액은 333억 3,10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업일수가 감소한 데다가 작년 설 연휴 직전에 통관이 집중되면서 기저효과가 발생한 영향으로, 1월 전체로 보면 두 자릿수 수출 증가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 테슬라, MS 등 빅테크, 실적 시즌 돌입
오는 24일 테슬라를 시작으로 빅테크 기업의 작년 4분기 실적 발표가 이어집니다. 작년 3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하회했던 테슬라가 '사이버트럭' 판매를 통해 실적 개선에 성공했을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한편,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 모회사 알파벳은 오는 30일, 애플은 내달 1일 실적을 공개할 전망입니다.
🔋 새해 들어 이차전지 투자 ETF, 하락률 1위
1월 1일~19일까지 국내에서 하락률이 가장 큰 ETF는 LG에너지솔루션 등에 투자하는 'TIGER 2차전지 TOP10 레버리지'로, 하락률이 28%에 달했습니다. 또한 하락률 상위 10개 ETF 중 4개가 이차전지 종목에 투자하는 ETF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 일본 닛케이 지수 1.6% 상승, 34년 만에 최고치
일본 증시의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지수)가 22일 '버블 경제' 이후 약 34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전 거래일보다 1.62% 올라 36,546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 서울 월간 전세 거래량, 6년 만에 최저
아파트, 다세대/연립, 단독주택을 모두 합친 서울의 주택 전세 거래량이 작년 12월 기준 2만 37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년보다 10.4% 감소한 수준이자, 2017년 12월 이후 6년 만의 최저치입니다
INFO.LETTER/궁금하잖아
1.23 오늘의 사회.경제.국제 뉴스 LETTER- 기후동행카드. 이닉스. 부동산. 대출금리. 단통법. 공휴일 마트휴점. 미국 실적시즌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