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국제 LETTER

주먹 쥔 트럼프, 커지는 트럼프 2기 가능성

by 칲 조 2024. 7. 16.
728x90
반응형

 

대선 1TV 토론에서 바이든에 완승을 거뒀던 트럼프. 점차 대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추세였는데요. 그 와중에 지난 13(현지 시각) 트럼프가 펜실베이니아주 버틀러에서 선거 유세를 하던 중 총격을 당했습니다.


커지는 트럼프 2기 가능성

🗽 가까워지는 백악관

피격 직후에도 트럼프가 건재한 모습을 과시하면서 총기 사건 직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암호화폐 베팅사이트 폴리마켓 기준)60%에서 70%까지 올랐습니다. 오른쪽 귀에서 출혈이 발생했음에도 지지자들을 향해 주먹을 불끈 올려 쥐며 파이트(Fight)’라고 힘 있게 외친 모습이 고령 리스크논란에 휩싸인 바이든과 비교됐죠.

💰 트럼프의 경제 정책은?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트럼프의 경제 정책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법인세 및 소득세 감세, 금리 인하 압박, 가상화폐 결제 수단 허용, 관세 인상, 대중 압박 강화 등이 대표적이죠.


금융시장의 반응은?

🪙 비트코인 급등

트럼프의 피격 소식 직후 비트코인은 3% 넘게 급등해 6만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트럼프는 지난 6가상화폐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하는 등 비트코인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총격 사건으로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 완화를 주장하는 트럼프의 당선 확률이 올라가자, 비트코인 가격이 갑자기 오른 거죠.

 

🎢 요동칠 채권시장?

한편, 이번 사건으로 채권 시장은 불안정성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관세 부과를 주장하는 트럼프의 무역 정책은 수입 물가를 올려 인플레이션 압력을 가중할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기준 금리 인하 시기가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장기 채권 금리가 올라갈 수 있다는 거죠.

 

📈 안전자산 선호 현상

또 시장에선 안전자산 선호 바람이 불 것이란 예측도 나왔습니다. 미국 대선 후보 피습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회피하려는 심리 때문인데요. 금이 상반기에 이어 다시 한번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수 있고, 일본의 엔과 스위스의 프랑 등에 투자하는 경제 주체들이 많아질 것이라는 분석이죠.

 

🇺🇸 잠잠한 미국 시장

다만, 아직 미국의 주식과 채권 시장은 안정세를 보입니다. 14(현지 시각) 다우존스 선물은 0.2% 상승했고, S&P500 선물과 나스닥 100 선물은 각각 0.1% 올랐죠. 그에 비해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0.1bp 하락했는데요. 당초부터 트럼프의 재선 가능성이 높았던 만큼 트럼프 대세론이 선반영된 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분석입니다.


트럼프 복귀가 미칠 영향은?

🤔 인플레 심해진다?!

트럼프가 재정지출 확대와 모든 수입품 관세 부과 등을 선언한 만큼, 트럼프 당선 이후 꺼져가던 인플레이션에 다시 불이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6, 미국의 CPI가 전년 동월 대비 3.0% 상승해 5월 상승률(3.3%)에 비해 둔화하면서, 9월 미국 금리 인하 가능성이 90%까지 올라갔었는데요. 이번 사건으로 트럼프의 집권 가능성이 커지며 금리 인하 시점이 늦어질 거란 분석이 나오죠.

 

💲 강달러는 심해질까?

이에 강달러 현상도 한동안 이어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립니다.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인해 고금리 기조가 유지되면 미국의 금융시장으로 투자금이 쏠리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달러의 수요가 증가하여 강달러 현상이 발생하는 거죠. 실제 15일 원/달러 환율은 1377.0원으로 개장한 이후 1,380원대까지 올랐습니다.

🇰🇷 한국엔 어떤 영향이?

한편, 트럼프의 재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에서는 방산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자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는 트럼프가 대통령이 될 경우 세계 각국이 방위비 확대에 나설 것이기 때문인데요. 국내 대표 방산주인 LIG넥스원, 현대로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5일 일제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환율이 오를 때 유리한 전력 기기, 전선, 조선 등 수출 업종 기업들의 주가도 반등 중이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