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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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둠 μ„Έκ³„μ΅œμ΄ˆ 5μ„ΈλŒ€ HBM3E μ–‘μ‚° μ‹œμž‘, μ‚Όμ„±κ³Ό SKν•˜μ΄λ‹‰μŠ€μ— 도전μž₯

by μΉ² μ‘° 2024. 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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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πŸš€ μƒμ„±ν˜• AIκ°€ μ‚°μ—…κ³„μ˜ ν™”λ‘λ‘œ λ– μ˜€λ₯΄λ©΄μ„œ, AI λ°˜λ„μ²΄ μˆ˜μš”κ°€ 폭발적으둜 μ¦κ°€ν•˜κ³  μžˆμŠ΅λ‹ˆλ‹€. AI λ°˜λ„μ²΄μ˜ 핡심적인 λΆ€ν’ˆ 쀑 ν•˜λ‚˜κ°€ λ°”λ‘œ κ³ λŒ€μ—­ν­ λ©”λͺ¨λ¦¬(HBM)μΈλ°μš”. 미ꡭ의 λ©”λͺ¨λ¦¬ λ°˜λ„μ²΄ κΈ°μ—… 마이크둠이 μ°¨μ„ΈλŒ€ HBM을 μΆœμ‹œν•˜λ©° SKν•˜μ΄λ‹‰μŠ€μ™€ μ‚Όμ„±μ „μžμ— 도전μž₯을 λ˜μ‘ŒμŠ΅λ‹ˆλ‹€.


3μœ„ μ—…μ²΄μ˜ 좔격

πŸ“’ 마이크둠 HBM3E μ–‘μ‚° μ„ μ–Έ

μ§€λ‚œ 26일(ν˜„μ§€ μ‹œκ°) 미ꡭ의 λ©”λͺ¨λ¦¬ λ°˜λ„μ²΄ 업체 λ§ˆμ΄ν¬λ‘ ν…Œν¬λ†€λŸ¬μ§€(마이크둠)κ°€ 세계 졜초둜 5μ„ΈλŒ€ HBM인 HBM3E λŒ€λŸ‰ 생산을 μ‹œμž‘ν–ˆλ‹€κ³  λ°ν˜”μŠ΅λ‹ˆλ‹€. μ˜¬ν•΄ μƒλ°˜κΈ° 양산을 κ³„νšν•˜λŠ” SK ν•˜μ΄λ‹‰μŠ€λ³΄λ‹€ λΉ λ₯Έλ°μš”.

🀷 HBMμ΄λž€?

HBM은 데이터λ₯Ό μ €μž₯ν•˜λŠ” λ©”λͺ¨λ¦¬ λ°˜λ„μ²΄μΈ Dλž¨μ„ 수직으둜 μ—¬λŸ¬ μΈ΅ μŒ“μ•„ μ €μž₯μš©λŸ‰κ³Ό 속도λ₯Ό 높인 λ°˜λ„μ²΄μž…λ‹ˆλ‹€. νŠΉνžˆλ‚˜ μ²˜λ¦¬ν•΄μ•Ό ν•˜λŠ” 데이터가 λ§Žμ€ AI μ—°μ‚°μ—μ„œ μ€‘μš”ν•œ 역할을 ν•˜μ£ .

 

πŸ” D램(DRAM): μ»΄ν“¨ν„°μ—μ„œ 데이터λ₯Ό μ €μž₯ν•˜λŠ” λ©”λͺ¨λ¦¬ μž₯치의 μΌμ’…μž…λ‹ˆλ‹€. 데이터 μ ‘κ·Ό 속도가 쑰금 λŠλ¦¬μ§€λ§Œ ꡬ쑰가 맀우 λ‹¨μˆœν•˜κ³ , 컴퓨터가 꺼지면 데이터도 μ‚­μ œλ˜λŠ” νœ˜λ°œμ„± λ©”λͺ¨λ¦¬μž…λ‹ˆλ‹€.

 

πŸ€” HBM 업계, 지각변동 예고

ν˜„μž¬ 마이크둠의 HBM μ‹œμž₯ μ μœ μœ¨μ€ 9%에 λΆˆκ³Όν•©λ‹ˆλ‹€. SKν•˜μ΄λ‹‰μŠ€μ™€ μ‚Όμ„±μ „μžκ°€ 각각 53%, 38%의 점유율둜 μ‹œμž₯을 μ§€λ°°ν•˜κ³  있죠. κ·ΈλŸ¬λ‚˜ 마이크둠이 κ°€μž₯ λ¨Όμ € 5μ„ΈλŒ€ HBM 양산을 μ‹œμž‘ν•˜λ©° 지각 변동이 μ˜ˆκ³ λ˜λŠ”λ°μš”. λ§ˆμ΄ν¬λ‘ μ€ λ‚΄λ…„κΉŒμ§€ μ‹œμž₯ μ μœ μœ¨μ„ 25%둜 λŒμ–΄ μ˜¬λ¦¬κ² λ‹€λ©° λ§Œλ…„ 3μœ„' νƒˆμΆœμ˜ 포뢀도 λ°ν˜”μŠ΅λ‹ˆλ‹€.


마이크둠 λ„μ•½μ˜ μ˜λ―ΈλŠ”?

πŸƒ λΉ λ₯Έ 개발 속도

마이크둠이 ν˜„μž¬ μ‚¬μš©λ˜λŠ” 4μ„ΈλŒ€ HBM3의 κ°œλ°œμ„ κ±΄λ„ˆλ›°κ³  λ°”λ‘œ 5μ„ΈλŒ€ HBM3E 양산을 μ„ μ–Έν–ˆλ‹€λŠ” 점도 관심을 λ•λ‹ˆλ‹€. 기술λ ₯μ—μ„œ λ°€λ¦¬λ˜ 마이크둠이 λ‹¨μ‹œκ°„ 내에 μ‹ μ œν’ˆ κ°œλ°œμ— μ„±κ³΅ν•œ 것은 TSMCμ™€μ˜ ν˜‘μ—… λ•λΆ„μΈλ°μš”. 특히 μ•½μ μ΄μ—ˆλ˜ λ°˜λ„μ²΄ 포μž₯ 기술(νŒ¨ν‚€μ§• 곡정)을 크게 λ³΄μ™„ν•œ κ²ƒμœΌλ‘œ μΆ”μ •λ©λ‹ˆλ‹€.

 

πŸ‘€ 고객사 곡개

ν•œνŽΈ, 이번 μ–‘μ‚° λ°œν‘œμ—μ„œ λ§ˆμ΄ν¬λ‘ μ€ μ΄λ‘€μ μœΌλ‘œ 고객사 이름을 κ³΅κ°œν–ˆμŠ΅λ‹ˆλ‹€. HBM3Eκ°€ μ—”λΉ„λ””μ•„μ˜ μ‹ μ œν’ˆ ‘H200' GPU에 νƒ‘μž¬λ  것이라고 밝힌 κ±°μ£ . 엔비디아에 HBM을 독점 λ‚©ν’ˆν•˜λ˜ ν•˜μ΄λ‹‰μŠ€μ˜ μ£Όκ°€κ°€ 27일 5% κ°€κΉŒμ΄ ν•˜λ½ν•˜κΈ°λ„ ν–ˆμŠ΅λ‹ˆλ‹€.

μ—”λΉ„λ””μ•„ H200

 

πŸ” GPU(Graphics Processing Unit): CPU보닀 더 μž‘κ³  μ „λ¬Έν™”λœ κ·Έλž˜ν”½ 연산을 μ²˜λ¦¬ν•˜λŠ” ν”„λ‘œμ„Έμ„œμž…λ‹ˆλ‹€. 기쑴에 3D λ Œλ”λ§ μž‘μ—…μ„ λΉ λ₯΄κ²Œ ν•˜λ €κ³  λ§Œλ“€μ–΄μ‘ŒλŠ”λ°μš”. κ²Œμž„ λ“±μ—μ„œ 더 μƒμƒν•œ κ·Έλž˜ν”½κ³Ό 비주얼을 μ œκ³΅ν•˜λŠ” 데 주둜 μ“°μž…λ‹ˆλ‹€. CPU보닀 μ½”μ–΄ μˆ˜κ°€ λ§Žμ•„ μ»΄ν“¨νŒ… νŒŒμ›Œκ°€ 더 κ°•ν•˜μ£ . ν˜„λŒ€μ— λ“€μ–΄μ„œλŠ” λ”₯ λŸ¬λ‹κ³Ό AI λ“± 점점 더 λ§Žμ€ 기술이 GPUλ₯Ό 기반으둜 κ΅¬ν˜„λ©λ‹ˆλ‹€.

 

πŸ“Œ λ‚¨λŠ” μ‹œμž₯ 곡랡

ν­λ°œν•˜λŠ” HBM μˆ˜μš”λ₯Ό 곡급이 따라가지 λͺ»ν•˜λ©΄μ„œ ν›„λ°œμ£ΌμžμΈ λ§ˆμ΄ν¬λ‘ μ—λ„ κΈ°νšŒκ°€ μ—΄λ¦¬λŠ” λΆ„μœ„κΈ°μž…λ‹ˆλ‹€. λ‚΄λ…„κΉŒμ§€λŠ” μˆ˜μš”μ— λΉ„ν•΄ 곡급이 15%κ°€λŸ‰ λΆ€μ‘±ν•  μ „λ§μΈλ°μš”. 2027λ…„μ΄λ‚˜ 돼야 곡급 λΆ€μ‘± λ¬Έμ œκ°€ 해결될 κ²ƒμœΌλ‘œ 보이죠. λ§ˆμ΄ν¬λ‘ μ—λŠ” μ‹œμž₯ μ μœ μœ¨μ„ 높일 수 μžˆλŠ” 절호의 κΈ°νšŒμž…λ‹ˆλ‹€.


마이크둠, ν•΄κ²°ν•΄μ•Ό ν•  λ¬ΌμŒν‘œλŠ”?

πŸ€” 기술λ ₯ 증λͺ…ν•΄μ•Ό

λ‹€λ§Œ, μ‹œμž₯은 λ°˜μ‹ λ°˜μ˜ν•˜λŠ” λΆ„μœ„κΈ°μž…λ‹ˆλ‹€. κ°‘μžκΈ° 치고 λ‚˜μ˜¨ 마이크둠이 업계 선두λ₯Ό λ”°λΌμž‘μ„ 만큼 경쟁λ ₯을 λ³΄μœ ν–ˆλŠ”μ§€ μ˜μ‹¬ν•˜λŠ” λˆˆμΉ˜μΈλ°μš”. 4μ„ΈλŒ€λ₯Ό κ±΄λ„ˆλ›°κ³  5μ„ΈλŒ€ HBM 양산에 λ‚˜μ„  만큼 μ œν’ˆ μ„±λŠ₯μ΄λ‚˜ μˆ˜μœ¨μ— λ¬Έμ œκ°€ μžˆμ„ 수 μžˆλ‹€λŠ” μ§€μ μž…λ‹ˆλ‹€.

 

πŸ‘Š 캐파 싸움도 μΉ˜μ—΄

ν•œλ™μ•ˆμ€ 생산 λŠ₯λ ₯μ—μ„œ λ’€μ²˜μ§ˆ μˆ˜λ°–μ— 없을 κ²ƒμ΄λž€ μ˜κ²¬λ„ λ‚˜μ˜΅λ‹ˆλ‹€. μž‘λ…„ 1λΆ„κΈ° κΈ°μ€€, 마이크둠의 D램 생산λŠ₯λ ₯이 μ›” 30만 μž₯으둜 μ‚Όμ„±μ „μž(70만 μž₯)λ‚˜ SKν•˜μ΄λ‹‰μŠ€(44만 μž₯)에 λ―ΈμΉ˜μ§€ λͺ»ν•˜λŠ” 만큼 HBM 곡급도 짧은 μ‹œκ°„ μ•ˆμ— λŒμ–΄μ˜¬λ¦¬κΈ° νž˜λ“€ κ²ƒμ΄λž€ 지적이죠. μ—…κ³„λŠ” μ˜¬ν•΄ 말 마이크둠의 HBM μƒμ‚°λŸ‰μ€ μ›” 4만 μž₯에 λΆˆκ³Όν•΄ 10만 μž₯ λ„˜κ²Œ μƒμ‚°ν•˜λŠ” μ‚Όμ„±μ „μžλ‚˜ SKν•˜μ΄λ‹‰μŠ€μ™€ 격차λ₯Ό 쒁히기 νž˜λ“€ 거라고 λ‚΄λ‹€λ΄…λ‹ˆλ‹€.

λ‰΄μŠ€μ›

πŸ’» μš°λ¦¬λ„ 질 수 μ—†μ–΄

SKν•˜μ΄λ‹‰μŠ€μ™€ μ‚Όμ„±μ „μžλ„ λŒ€μ‘μ— λ‚˜μ„°μŠ΅λ‹ˆλ‹€. 마이크둠이 8단 HBM3E μ–‘μ‚° μ†Œμ‹μ„ μ „ν•œ 직후 μ‚Όμ„±μ „μžλŠ” 세계 졜초둜 12단 HBM3E μ œν’ˆ κ°œλ°œμ— μ„±κ³΅ν–ˆλ‹€λ©° λ§žλΆˆμ„ 놨죠. SKν•˜μ΄λ‹‰μŠ€ μ—­μ‹œ μ˜€λŠ” 3μ›” HBM3E 생산을 μ‹œμž‘ν•΄ 엔비디아에 λ‚©ν’ˆμ„ κ°œμ‹œν•  κ³„νšμž…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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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