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μ‚°μ—… LETTER

AIκ°€ λ‚˜νƒ€λ‚œ μ§€κΈˆ, κ΄‘κ³ λŒ€ν–‰μ‚¬ μ‹œμž₯은 μ–΄λ–¨κΉŒ

μΉ² μ‘° 2024. 5. 17. 23:43
728x90
λ°˜μ‘ν˜•

 

πŸ’‘ 3쀄 μš”μ•½

 

κ΄‘κ³ μ£Όλ₯Ό λŒ€μ‹ ν•΄ 전문적인 κ΄‘κ³  업무λ₯Ό μˆ˜ν–‰ν•˜λŠ” κ΄‘κ³ λŒ€ν–‰μ‚¬λŠ” μ’…ν•©κ΄‘κ³ λŒ€ν–‰μ‚¬, λ””μ§€ν„Έ κ΄‘κ³ λŒ€ν–‰μ‚¬, λ―Έλ””μ–΄ κ΄‘κ³ λŒ€ν–‰μ‚¬ λ“±μœΌλ‘œ κ·Έ μœ ν˜•μ΄ λ‹€μ–‘ν•©λ‹ˆλ‹€.

 

μš°λ¦¬λ‚˜λΌλŠ” λŒ€κΈ°μ—… κ³„μ—΄μ˜ μ’…ν•©κ΄‘κ³ λŒ€ν–‰μ‚¬κ°€ μ‹œμž₯을 λ…μ ν•˜λŠ” μ–‘μƒμΈλ°μš”.

 

AI 기술이 λ°œμ „ν•˜λ©΄μ„œ 업무 νš¨μœ¨ν™” 및 κ΄‘κ³  μ½˜ν…μΈ  μ œμž‘μ„ μœ„ν•΄ AIλ₯Ό ν™œμš©ν•˜λŠ” κ΄‘κ³ λŒ€ν–‰μ‚¬λ„ λŠ˜μ–΄κ°‘λ‹ˆλ‹€.


졜근 μ• ν”Œμ˜ μ‹ ν˜• μ•„μ΄νŒ¨λ“œ ν”„λ‘œ κ΄‘κ³ κ°€ μΈκ°„μ˜ μ°½μ˜μ„±μ„ μ§“λ°ŸλŠ”λ‹€λŠ” λΉ„νŒμ„ λ°›μœΌλ©° λ…Όλž€μ— νœ©μ‹Έμ˜€μŠ΅λ‹ˆλ‹€. 광고에선 μ•…κΈ°, 물감, μ±…, 카메라 등이 μ••μΆ•κΈ°λ‘œ μ§“λˆŒλ € 파괴되고, κ·Έ 자리λ₯Ό μ‹ ν˜• μ•„μ΄νŒ¨λ“œ ν”„λ‘œκ°€ μ±„μš°λŠ”λ°μš”.

 

인λ₯˜μ˜ 지적·μ˜ˆμˆ μ  산물이 κΈ°μˆ μ— μ˜ν•΄ μ§“λ°ŸνžˆλŠ” κ²ƒμ²˜λŸΌ 해석될 수 μžˆλ‹€λŠ” λ¬Έμ œκ°€ μ œκΈ°λμŠ΅λ‹ˆλ‹€. κ΄‘κ³ λ₯Ό 톡해 μƒˆλ‘œμš΄ μ œν’ˆμ„ ν™λ³΄ν•˜λ €λ˜ μ• ν”Œμ˜ μ „λž΅μ€ μ—‡λ‚˜κ°€κ³  λ§μ•˜μ£ . κ΄‘κ³ μ˜ 영ν–₯λ ₯이 μ–Όλ§ˆλ‚˜ 큰지 λ³΄μ—¬μ£ΌλŠ” 또 ν•˜λ‚˜μ˜ 사둀가 λμŠ΅λ‹ˆλ‹€.

 

https://youtu.be/ntjkwIXWtrc?si=YX-n-CqlBad5Jv9v

 

μΆœν‡΄κ·ΌκΈΈ, 컴퓨터 λͺ¨λ‹ˆν„°μ™€ ν•Έλ“œν° ν™”λ©΄ 속, TVμ—μ„œ λ“± ν•˜λ£¨μ— λͺ‡ λ²ˆμ”©μ΄κ³  λ§ˆμ£Όν•˜λŠ” κ΄‘κ³ . 생각해 보면 κ΄‘κ³ λŠ” 우리의 일상과 λ–Όλ €μ•Ό λ—„ 수 μ—†λŠ” 것 쀑 ν•˜λ‚˜κ°€ μ•„λ‹κΉŒ μ‹Άμ€λ°μš”. 였늘 은 κ΄‘κ³ λ₯Ό μ±…μž„μ§€λŠ” 곡μž₯, κ΄‘κ³ λŒ€ν–‰μ‚¬μ— μ£Όλͺ©ν•΄ λ΄€μŠ΅λ‹ˆλ‹€. κ΄‘κ³ λŒ€ν–‰μ‚¬μ˜ μ’…λ₯˜μ™€ 동ν–₯, 졜근 AI μ€‘μ‹¬μœΌλ‘œ μ‚°μ—… νŒ¨λŸ¬λ‹€μž„μ΄ λ°”λ€Œκ³  μžˆλ‹€λŠ” μ†Œμ‹κΉŒμ§€ μ§€κΈˆ λ°”λ‘œ μ•Œμ•„λ΄…μ‹œλ‹€.

 

λ‹€ 같은 κ΄‘κ³ λŒ€ν–‰μ‚¬κ°€ μ•„λ‹ˆλ‹€

πŸ“Ί μ’…ν•©κ΄‘κ³ λŒ€ν–‰μ‚¬

κ΄‘κ³ λŒ€ν–‰μ‚¬λŠ” κ΄‘κ³ μ£Όλ₯Ό λŒ€μ‹ ν•΄ μ „λ¬Έμ μœΌλ‘œ κ΄‘κ³  업무λ₯Ό ν•©λ‹ˆλ‹€. μ’…ν•©κ΄‘κ³ λŒ€ν–‰μ‚¬λŠ” κ΄‘κ³  기획과 μ œμž‘, 맀체 κ³„νšκ³Ό ꡬ맀, PR(홍보 ν™œλ™) λ“± 광고에 ν•„μš”ν•œ μ „λ°˜μ μΈ μ„œλΉ„μŠ€λ₯Ό μ œκ³΅ν•˜λŠ”λ°μš”. 주둜 4λŒ€ 맀체(TV, λΌλ””μ˜€, μ‹ λ¬Έ, μž‘μ§€) κ΄‘κ³ λ₯Ό 톡해 κ΅΅μ§ν•œ λŒ€ν˜• κ΄‘κ³ μ£Όμ˜ μ „λ°˜μ μΈ λΈŒλžœλ“œ λ§ˆμΌ€νŒ… 및 온·μ˜€ν”„라인 톡합 λ§ˆμΌ€νŒ…μ„ λ§‘μ•„ μ™”μ£ . μœ λ… ν•œκ΅­μ—μ„œλŠ” λŒ€κΈ°μ—… κ³„μ—΄μ˜ μ’…ν•©κ΄‘κ³ λŒ€ν–‰μ‚¬μΈ λŒ€κΈ°μ—… μΈν•˜μš°μŠ€ μ²΄μ œκ°€ κ΅¬μΆ•λμŠ΅λ‹ˆλ‹€.

πŸ“» ATL. BTL, OOH

ν”νžˆ ATL(Above The Line)은 4λŒ€ 맀체λ₯Ό, BTL(Below the Line)은 이벀트, μ „μ‹œ, μ˜₯μ™Έκ΄‘κ³  등을 μ˜λ―Έν•©λ‹ˆλ‹€. κ·Έμ€‘μ—μ„œλ„ μ˜₯μ™Έκ΄‘κ³ λŠ” OOH(Out of Home)라고 뢈리며, 졜근 λ””μ§€ν„Έ λ§ˆμΌ€νŒ…μ΄ λΆ€μƒν•˜λ©΄μ„œ λ””μ§€ν„Έ 기술이 κ²°ν•©ν•œ μ˜₯μ™Έκ΄‘κ³ λ₯Ό DOOH(Digital-Out-of-Home)라고 λ”°λ‘œ ꡬ뢄해 λΆ€λ₯΄κΈ°λ„ ν•©λ‹ˆλ‹€.

 

🏒 λŒ€κΈ°μ—… μΈν•˜μš°μŠ€(λŒ€κΈ°μ—… 계열 μ’…ν•©κ΄‘κ³ λŒ€ν–‰μ‚¬)

μš°λ¦¬λ‚˜λΌ 3λŒ€ κ΄‘κ³ λŒ€ν–‰μ‚¬λ‘œλŠ” 제일기획, μ΄λ…Έμ…˜, HSμ• λ“œκ°€ κΌ½νž™λ‹ˆλ‹€. 전체 κ΄‘κ³  μ‹œμž₯μ—μ„œ 3μ‚¬μ˜ λΉ„μ€‘λ§Œ 60% μ΄μƒμΈλ°μš”. λͺ¨λ‘ λŒ€κΈ°μ—…μ— μ†ν•΄μžˆλ‹€λŠ” 것이 κ³΅ν†΅μ μž…λ‹ˆλ‹€.

 

μ œμΌκΈ°νšμ€ μ‚Όμ„±κ·Έλ£Ή, HSμ• λ“œλŠ” LG그룹의 계열사λ₯Ό μ΅œλŒ€ 주주둜 두고 있으며, μ΄λ…Έμ…˜μ€ ν˜„λŒ€κ·Έλ£Ήμ˜ μ˜€λ„ˆκ°€κ°€ μ΅œλŒ€ μ£Όμ£Όμ£ . 이외에도 μš°λ¦¬λ‚˜λΌ μƒμœ„ κ΄‘κ³ λŒ€ν–‰μ‚¬λŠ” λŒ€ν™κΈ°νš-둯데그룹, ν”Œλ ˆμ΄λ””-KTκ·Έλ£Ή λ“± λŒ€κΈ°μ—… 계열인 κ²½μš°κ°€ λ§ŽμŠ΅λ‹ˆλ‹€.

 

기본적으둜 그룹의 κ΄‘κ³  λ¬ΌλŸ‰μ„ μ†Œν™”ν•˜λŠ” λŒ€κΈ°μ—… μΈν•˜μš°μŠ€λŠ” 사내 κ΄‘κ³  μ „λ‹΄ λΆ€μ„œμ—μ„œ μΆœλ°œν•΄ 점점 λͺΈμ§‘을 ν‚€μ›Œ μžμ—°μŠ€λŸ½κ²Œ 독립 λ²•μΈμœΌλ‘œ μΆœλ²”ν•˜λŠ” 과정을 κ±°μ³€μŠ΅λ‹ˆλ‹€.

 

πŸ“± λ””μ§€ν„Έ κ΄‘κ³ λŒ€ν–‰μ‚¬

μ’…ν•©κ΄‘κ³ λŒ€ν–‰μ‚¬κ°€ 온·μ˜€ν”„라인 κ΄‘κ³  전체λ₯Ό ν¬κ΄„ν•˜λŠ” κ²ƒκ³ΌλŠ” 달리, λ””μ§€ν„Έ κ΄‘κ³ λŒ€ν–‰μ‚¬λŠ” 온라인 μ€‘μ‹¬μ˜ κ΄‘κ³ λ₯Ό μ „λ¬ΈμœΌλ‘œ ν•©λ‹ˆλ‹€. 주둜 λͺ¨λ°”일, 인터넷, SNS λ“± λ””μ§€ν„Έ 맀체λ₯Ό ν™œμš©ν•˜λŠ”λ°μš”. μ˜¨λΌμΈμƒ κ΄‘κ³  λ…ΈμΆœ 수, 클릭 수, 도달 수 등을 톡해 μ„±κ³Όλ₯Ό μΈ‘μ •ν•˜μ£ . μ—μ½”λ§ˆμΌ€νŒ…, FSN, λ””λΈ”λ ŒνŠΈ λ“±μ˜ 기업이 λŒ€ν‘œμ μ΄λ©°, 졜근 λ””μ§€ν„Έ κ΄‘κ³  μ‹œμž₯이 κΈ‰λΆ€μƒν•˜λ©΄μ„œ 점점 μ’…ν•©κ΄‘κ³ λŒ€ν–‰μ‚¬μ™€μ˜ 경계가 νλ €μ§€λŠ” μΆ”μ„Έμž…λ‹ˆλ‹€.

πŸ’» λ―Έλ””μ–΄λž©μ‚¬(λ―Έλ””μ–΄ κ΄‘κ³ λŒ€ν–‰μ‚¬)

맀체 κ³„νš(λ―Έλ””μ–΄ ν”Œλž˜λ‹)κ³Ό ꡬ맀에 νŠΉν™”λœ κ΄‘κ³ λŒ€ν–‰μ‚¬μž…λ‹ˆλ‹€. 광고주와 맀체사 μ‚¬μ΄μ—μ„œ κ΄‘κ³  업무λ₯Ό μœ„νƒν•˜λŠ”λ°μš”. κ΄‘κ³ μ£Όμ˜ λͺ©ν‘œμ— λ§žλŠ” 졜적의 맀체λ₯Ό μ„ νƒν•˜κ³  κ΅¬λ§€ν•˜λ©°, 맀체사λ₯Ό λŒ€μ‹ ν•΄ κ΄‘κ³ λ₯Ό μˆ˜μ£Όν•˜κ³  μ§„ν–‰ν•©λ‹ˆλ‹€.

 

μ‰½κ²Œ 말해, κ΄‘κ³ λ₯Ό 내보내고 싢은 νšŒμ‚¬μ™€ κ΄‘κ³  자리λ₯Ό κ°€μ§„ ν”Œλž«νΌμ„ μ—°κ²°ν•΄ μ£ΌλŠ” κ²λ‹ˆλ‹€. λŒ€ν‘œμ μœΌλ‘œ 그룹엠코리아, μ— ν—ˆλΈŒ, μΊλŸ¬νŠΈμ½”λ¦¬μ•„ λ“±μ˜ 기업이 있죠. λ˜ν•œ, λ―Έλ””μ–΄λž©μ‚¬λŠ” 규λͺ¨κ°€ μž‘μ•„ 직접 맀체와 κ΄‘κ³  계약을 λ§ΊκΈ° μ–΄λ €μš΄ μ€‘μ†Œ κ΄‘κ³ λŒ€ν–‰μ‚¬λ₯Ό λŒ€μ‹ ν•΄μ„œ κ΄‘κ³ λ₯Ό μ‹€μ–΄μ£ΌλŠ” 일을 λŒ€μ‹  λ§‘μ•„μ„œ ν•˜κΈ°λ„ ν•©λ‹ˆλ‹€. μ—…μ²΄λ§ˆλ‹€ λ‹€λ₯΄κΈ΄ ν•˜μ§€λ§Œ, λ―Έλ””μ–΄λž©μ‚¬λŠ” μ§‘ν–‰ν•˜λŠ” κ΄‘κ³ μ•‘μ˜ μ•½ 10%~20%λ₯Ό 수수료둜 λ°›μŠ΅λ‹ˆλ‹€.

 

πŸ” 맀체사: κ΄‘κ³ λ₯Ό ν•  수 μžˆλŠ” ν”Œλž«νΌμ„ μ†Œμœ ν•΄ κ΄‘κ³  자리λ₯Ό νŒλ§€ν•˜λŠ” 맀체둜, λ„€μ΄λ²„λ‚˜ ꡬ글 같은 포털뢀터 μΈμŠ€νƒ€κ·Έλž¨μ΄λ‚˜ 유튜브 같은 SNSκ°€ 이에 ν•΄λ‹Ήν•©λ‹ˆλ‹€. λ§€μ²΄μ‚¬λŠ” 광고주와 κ΄‘κ³ λŒ€ν–‰μ‚¬λ‘œλΆ€ν„° κ΄‘κ³ λ₯Ό 받은 λ’€ κ΄‘κ³ κ°€ 게재될 μœ„μΉ˜μ™€ κ΄‘κ³ μ˜ ν˜•μ‹μ— 따라 κ΄‘κ³ λ£Œλ₯Ό λ§€κΈ°μ£ .

πŸ› οΈ μ»¨μ„€νŒ… νšŒμ‚¬μ˜ λ³€μ‹ 

μ»¨μ„€νŒ… νšŒμ‚¬μ™€ κ΄‘κ³ λŒ€ν–‰μ‚¬μ˜ 간극도 점점 μ’ν˜€μ§€λŠ” μ€‘μž…λ‹ˆλ‹€. μ»¨μ„€νŒ… νšŒμ‚¬κ°€ κ΄‘κ³ λŒ€ν–‰μ‚¬μ˜ 업무λ₯Ό 도맑아 ν•˜λŠ” κ²½μš°κ°€ λ§Žμ•„μ§„ κ±΄λ°μš”. μ»¨μ„€νŒ… νšŒμ‚¬λŠ” 더 이상 경영 μ»¨μ„€νŒ…μ—μ„œ λλ‚˜μ§€ μ•Šκ³ , 전문적인 κ΄‘κ³  λ§ˆμΌ€νŒ… μ„œλΉ„μŠ€κΉŒμ§€ μ œκ³΅ν•˜λ©° κ΄‘κ³  업계 μ§„μΆœμ— λ‚˜μ„°μŠ΅λ‹ˆλ‹€.

 

λ‹¨νŽΈμ μΈ κ΄‘κ³  μ œμž‘ λŒ€μ‹  μ’€ 더 쒅합적이고 전문적인 λΈŒλžœλ”© μ†”λ£¨μ…˜μ„ μΆ”κ΅¬ν•˜λŠ” 기업이 λ§Žμ•„μ§„ 덕뢄이죠. 이미 κΈ€λ‘œλ²Œ IT μ»¨μ„€νŒ… νšŒμ‚¬ μ•‘μ„ΌμΈ„μ–΄λŠ” κ΄‘κ³ νšŒμ‚¬ λ“œλ‘œκ°€5’λ₯Ό μΈμˆ˜ν•˜λ©° μ»¨μ„€νŒ…λΆ€ν„° κ΄‘κ³ κΉŒμ§€ κ°€λŠ₯ν•œ μ†”λ£¨μ…˜μ„ λ§ˆλ ¨ν•˜κ² λ‹€λŠ” μ˜μ§€λ₯Ό λ‚΄λΉ„μ³€μŠ΅λ‹ˆλ‹€. 또, μ½”μΉ΄μ½œλΌμ™€ μ‚Όμ„± μΆœμ‹  λ§ˆμΌ€ν„°λ“€μ€ 경영 μ»¨μ„€νŒ… νšŒμ‚¬μ™€ κ΄‘κ³  λŒ€ν–‰μ‚¬λ₯Ό μ•„μš°λ₯΄λŠ” ‘Actionists’λ₯Ό μΆœλ²”ν•΄ κ³ κ°μ‚¬μ˜ 맀좜 μƒμŠΉκ³Ό μ œν’ˆ 판맀 등을 μœ„ν•œ μ „λž΅μ„ κ°•ν™”ν•˜κ² λ‹€λŠ” 포뢀λ₯Ό λ°ν˜”μŠ΅λ‹ˆλ‹€.

 


κ΄‘κ³ λŒ€ν–‰μ‚¬ μ‹œμž₯, μ§€κΈˆ 상황 어떀데

κ΅­λ‚΄ κ΄‘κ³ λŒ€ν–‰μ‚¬ μ—…κ³„λŠ” μ½”λ‘œλ‚˜19 μœ ν–‰μ˜ 직격탄을 λ§žμ•„ 싀적 μ•…ν™”λ₯Ό 감내해야 ν–ˆμŠ΅λ‹ˆλ‹€. λŒ€λΆ€λΆ„μ˜ 기업이 광고와 λ§ˆμΌ€νŒ… λΉ„μš©μ„ 쀄인 탓에 κ΄‘κ³ λŒ€ν–‰μ‚¬μ˜ 맀좜과 μ˜μ—…μ΄μ΅μ€ 일제히 κΈ‰κ°ν–ˆλŠ”λ°μš”. κΈ€λ‘œλ²Œ 톱5 κ΄‘κ³ λŒ€ν–‰μ‚¬λŠ” λΉ„μš© 감좕을 μœ„ν•΄ ꡬ쑰쑰정에 λ‚˜μ„œκΈ°λ„ ν–ˆμŠ΅λ‹ˆλ‹€. 팬데믹 이후 μΌμƒμƒν™œμ΄ μ„œμ„œνžˆ νšŒλ³΅λ˜λ©΄μ„œ κ΄‘κ³ λŒ€ν–‰μ‚¬ 업계도 λ‹€μ‹œ νšŒλ³΅μ„Έλ₯Ό 보이기 μ‹œμž‘ν–ˆμ£ .

 

πŸ”₯ 압도적인 λŒ€κΈ°μ—… μΈν•˜μš°μŠ€

ν•œκ΅­κ΄‘κ³ μ΄μ—°ν•©νšŒκ°€ κ΅­λ‚΄ 79개의 κ΄‘κ³ νšŒμ‚¬λ₯Ό λŒ€μƒμœΌλ‘œ ν•œ 쑰사에 λ”°λ₯΄λ©΄, μž‘λ…„ κΈ°μ€€ 총 κ΄‘κ³  취급앑은 24μ‘° 8,121μ–΅ μ›μž…λ‹ˆλ‹€. μ΄λŠ” 동일 νšŒμ‚¬λ“€μ˜ 전년도 μ·¨κΈ‰μ•‘(22μ‘° 4,751μ–΅ 원) λŒ€λΉ„ 10.4% λŠ˜μ–΄λ‚œ μˆ˜μ€€μΈλ°μš”. 이쀑 μƒμœ„ 10λŒ€ νšŒμ‚¬κ°€ μ°¨μ§€ν•˜λŠ” 비쀑이 84%둜, μƒμœ„ 10λŒ€ νšŒμ‚¬ 쀑에선 λŒ€κΈ°μ—… μΈν•˜μš°μŠ€(μ‚Όμ„±·ν˜„λŒ€μ°¨·LG·λ‘―데·KT)κ°€ μ ˆλ°˜μ— λ‹¬ν–ˆμŠ΅λ‹ˆλ‹€.

 

πŸ“ˆ 3λŒ€ κ΄‘κ³ λŒ€ν–‰μ‚¬ 싀적은

μž‘λ…„ κΈ°μ€€ κ΄‘κ³ λŒ€ν–‰μ‚¬ 3μ‚¬μ˜ κ΄‘κ³  취급앑은 제일기획 8μ‘° 9,998μ–΅ 원, μ΄λ…Έμ…˜ 6μ‘° 4,871μ–΅ 원, HSμ• λ“œ 1μ‘° 8,260μ–΅ 원을 κΈ°λ‘ν–ˆμŠ΅λ‹ˆλ‹€. μ „λ…„κ³Ό 비ꡐ해 각각 24%, 8%, 11% 늘며 μ•ˆμ •μ μΈ μ„±μž₯곑선을 κ·Έλ Έμ£ . 이듀 3사λ₯Ό μ œμ™Έν•œ μƒμœ„ 10ꢌ λ‚΄ 업체듀은 λͺ¨λ‘ μ„±μž₯λ₯ μ΄ ν•˜λ½ν•˜κ±°λ‚˜ κ·ΈλŒ€λ‘œμΈ μƒνƒœμ— κ·Έμ³€μŠ΅λ‹ˆλ‹€.

 

ν•œνŽΈ, μ΄λ“€μ˜ 싀적은 λͺ¨κΈ°μ—… 싀적과 ν•¨κ»˜ μ›€μ§μ΄λŠ” 양상을 λ³΄μ΄λŠ”λ°μš”. μ˜¬ν•΄μ—λ„ μ‚Όμ„±μ „μžμ˜ μ‹ μ œν’ˆ μΆœμ‹œ, ν˜„λŒ€μ°¨μ˜ μ‹ κ·œ μ „κΈ°μ°¨ μΆœμ‹œ 같은 μ΄λ²€νŠΈκ°€ 맞물렀 싀적 κ°œμ„ μ΄ κΈ°λŒ€λœλ‹€λŠ” 뢄석이 λ‚˜μ˜΅λ‹ˆλ‹€. 이미 μ˜¬ν•΄ 1λΆ„κΈ°, κ΄‘κ³  λΉ„μˆ˜κΈ°λ‘œ μ—¬κ²¨μ§€λŠ” μ‹œκΈ°μž„μ—λ„ 제일기획과 μ΄λ…Έμ…˜μ€ νƒ„νƒ„ν•œ 싀적을 κ±°λ‘” λ°” μžˆμŠ΅λ‹ˆλ‹€.

 

πŸ’Έ μ˜¬ν•΄ κ΄‘κ³ λΉ„, μ–΄λŠ 정도?

ν•œκ΅­κ΄‘κ³ μ΄μ—°ν•©νšŒμ˜ κ΄‘κ³ μ£Ό ν˜„ν™©μ‘°μ‚¬ 결과에 λ”°λ₯΄λ©΄, μ˜¬ν•΄ μ±…μ •ν•  κ΄‘κ³ λΉ„ μ˜ˆμ‚°μ„ μ „λ…„κ³Ό 같은 μˆ˜μ€€μœΌλ‘œ μœ μ§€ν•˜κ±°λ‚˜ 쀄이겠닀고 μ‘λ‹΅ν•œ 응닡이 82%μ˜€μŠ΅λ‹ˆλ‹€. κ΄‘κ³ λΉ„ μ˜ˆμ‚°μ΄ 보수적으둜 작힌 κ°€μž₯ 큰 μ΄μœ λŠ” μž₯κΈ°ν™”ν•˜λŠ” κ²½κΈ° 침체와 λΆˆν™© λ•Œλ¬ΈμΈλ°μš”.

 

맀좜 κ°μ†Œ λ“± 재무 상황이 μ•…ν™”ν•˜λ©΄μ„œ λ§ˆμΌ€νŒ… λΉ„μš©λ„ μžμ—°μŠ€λŸ½κ²Œ μ€„μ΄κ²Œ 됐죠. λ‹€λ§Œ, μ‹ μ œν’ˆ μΆœμ‹œ, νŒŒλ¦¬μ˜¬λ¦Όν”½ λ“± λΉ…μ΄λ²€νŠΈ, 온라인 λ§ˆμΌ€νŒ… λΉ„μš© 증가 λ“±μ˜ μš”μΈμœΌλ‘œ κ΄‘κ³ λΉ„ μ˜ˆμ‚° ν™•λŒ€λ₯Ό μ˜ˆμƒν•˜λŠ” 기업도 μžˆμ—ˆμŠ΅λ‹ˆλ‹€.

 

더 μ„±μž₯ν•  온라인·λͺ¨λ°”일 κ΄‘κ³ 

μΌμƒμ—μ„œ λŠλΌλŠ” κ²ƒμ²˜λŸΌ, ν˜„μž¬ κ΄‘κ³ λŠ” 온라인과 λͺ¨λ°”일 μ€‘μ‹¬μœΌλ‘œ μ΄λ€„μ§‘λ‹ˆλ‹€. μ΄λŠ” 맀체별 μ˜ˆμƒ κ΄‘κ³  μ§‘ν–‰ λΉ„μœ¨μ—μ„œλ„ ν™•μ‹€νžˆ λ“œλŸ¬λ‚˜λŠ”λ°μš”. ν•œκ΅­κ΄‘κ³ μ΄μ—°ν•©νšŒ 쑰사 κ²°κ³Ό, 온라인과 λͺ¨λ°”일 κ΄‘κ³ λΉ„μ˜ 비쀑이 κ°€μž₯ 크고(43.3%), 이 μ€‘μ—μ„œλ„ 유튜브(36.5%)κ°€ κ°€μž₯ 높은 비쀑을 μ°¨μ§€ν–ˆμŠ΅λ‹ˆλ‹€.

 

κ΄‘κ³ μ£ΌλŠ” 2024λ…„ κ°€μž₯ 크게 μ„±μž₯ν•  κ΄‘κ³  맀체둜 온라인·λͺ¨λ°”일(71.4%)을 1μˆœμœ„λ‘œ 꼽기도 ν–ˆμ£ . 온라인·λͺ¨λ°”일 λ§€μ²΄λŠ” κ΄‘κ³  μ„±κ³Όλ₯Ό μΈ‘μ •ν•˜κΈ°μ— μš©μ΄ν•˜κ³ , MZμ„ΈλŒ€ μ†ŒλΉ„μ˜ 근간이 λœλ‹€λŠ” μ μ—μ„œ κ΄‘κ³  μ‹œμž₯을 μ£Όλ„ν•˜λŠ” λ§€λ ₯적인 맀체둜 자리 μž‘μ•˜μŠ΅λ‹ˆλ‹€. νƒ€κΉƒνŒ…μ„ 고도화해 개인 λ§žμΆ€ν˜• κ΄‘κ³  효과λ₯Ό λ‚΄λŠ” λ“± κ΄‘κ³  영ν–₯λ ₯을 높일 수 μžˆλ‹€λŠ” 점도 μž₯μ μž…λ‹ˆλ‹€.

 

✈️ ν–₯ν›„ μ„±μž₯λ₯ μ„ λŒμ–΄μ˜¬λ¦΄ μš”μΈ

κ΅­λ‚΄ κ΄‘κ³  μ‹œμž₯이 계속 μœ„μΆ•ν•˜λŠ” κ°€μš΄λ°, λŒ€ν–‰μ‚¬λŠ” ν•΄μ™Έ μ‹œμž₯으둜 μ°¨μΈ° λˆˆμ„ λŒλ¦¬λŠ” λΆ„μœ„κΈ°μž…λ‹ˆλ‹€. μ „ μ„Έκ³„μ μœΌλ‘œ K-μ½˜ν…μΈ μ— λŒ€ν•œ 관심이 μ»€μ§€λ©΄μ„œ ν•΄μ™Έ κ΄‘κ³  μˆ˜μš”κ°€ κΎΈμ€€νžˆ ν™•λŒ€λκ³  κ΄€λ ¨ μ‹œμž₯도 μΆ©λΆ„νžˆ 컀쑌죠.

 

μž‘λ…„ 10λŒ€ κ΄‘κ³ λŒ€ν–‰μ‚¬μ˜ κ΄‘κ³  μ·¨κΈ‰μ•‘ 비쀑은 κ΅­λ‚΄κ°€ 36%, ν•΄μ™Έκ°€ 64%인 κ²ƒμœΌλ‘œ λ‚˜νƒ€λ‚¬μŠ΅λ‹ˆλ‹€. μ „λ…„ λŒ€λΉ„ κ΅­λ‚΄ κ΄‘κ³  λ¬ΌλŸ‰μ€ 4% 쀄어든 반면, ν•΄μ™Έ κ΄‘κ³  λ¬ΌλŸ‰μ€ 23% λŠ˜μ–΄λ‚œ κ±΄λ°μš”. κ΄‘κ³ μ£Όμ˜ ν•΄μ™Έ μ‹œμž₯ μ§„μΆœμ΄ ν™œλ°œν•΄μ§μ— 따라 이와 같은 ν•΄μ™Έ κ΄‘κ³  μ·¨κΈ‰μ•‘μ˜ μƒμŠΉμ„ΈλŠ” λ”μš± κ°€νŒ”λΌμ§ˆ μ „λ§μž…λ‹ˆλ‹€. μž‘λ…„ 말 μ˜₯μ™Έκ΄‘κ³ λ¬Ό μžμœ ν‘œμ‹œκ΅¬μ—­(μ„œμšΈ λͺ…동, κ΄‘ν™”λ¬Έ κ΄‘μž₯, λΆ€μ‚° ν•΄μš΄λŒ€ ν•΄μˆ˜μš•μž₯)이 μΆ”κ°€λ‘œ μ§€μ •λœ 것 λ˜ν•œ κ΄‘κ³  산업에 ν™œκΈ°λ₯Ό λΆˆμ–΄μ˜¬ 수 있으리라 κΈ°λŒ€λ₯Ό λͺ¨μλ‹ˆλ‹€.

 

πŸ” μ˜₯μ™Έκ΄‘κ³ λ¬Ό μžμœ ν‘œμ‹œκ΅¬μ—­: κ΄‘κ³ λ¬Όμ˜ λͺ¨μ–‘κ³Ό 크기, 색깔, μ„€μΉ˜ 방법 등에 κ΄€ν•œ 규제λ₯Ό ν’€μ–΄ μ˜₯μ™Έ κ΄‘κ³ λ¬Όμ˜ 자유둜운 μ„€μΉ˜λ₯Ό ν—ˆμš©ν•˜λŠ” κ΅¬μ—­μž…λ‹ˆλ‹€.


AIμ‹œλŒ€μ˜ κ΄‘κ³ 

거의 λͺ¨λ“  산업에 인곡지λŠ₯(AI)이 μ ‘λͺ©λ˜λŠ” μ΅œκ·Όμ΄μ§€λ§Œ, κ΄‘κ³  μ‹œμž₯은 AI 열풍 이전뢀터 AIλ₯Ό λ„μž…ν•΄ μ™”μŠ΅λ‹ˆλ‹€. κ΄‘κ³  λ§ˆμΌ€νŒ…μ€ 데이터 기반의 뢄석과 μ˜μ‚¬ 결정이 무엇보닀 μ€‘μš”ν•œλ°, AIκ°€ 이λ₯Ό κ°€μž₯ 잘 μˆ˜ν–‰ν•  λ„κ΅¬λ‘œ μ—¬κ²¨μ‘ŒκΈ° λ•Œλ¬Έμž…λ‹ˆλ‹€.

 

⌨️ κ΄‘κ³ μ˜ 기본이자 ν•„μˆ˜, 검색 κ΄‘κ³ 

온라인 κ΄‘κ³ μ—μ„œ κ°€μž₯ μ€‘μš”ν•œ 것은 μ‚¬λžŒλ“€μ˜ μ‹œμ„ μ΄ μ–΄λ””λ‘œ ν–₯ν•˜λŠ”μ§€ νŒŒμ•…ν•˜λŠ” μΌμž…λ‹ˆλ‹€. μ‚¬λžŒλ“€μ΄ μ–΄λ–€ ν‚€μ›Œλ“œλ₯Ό κ°€μž₯ 많이 κ²€μƒ‰ν•˜λŠ”μ§€ νŒŒμ•…ν•˜κ³ , ν•΄λ‹Ή ν‚€μ›Œλ“œλ₯Ό ν™œμš©ν•΄ λˆˆμ— 잘 λ„λŠ” μœ„μΉ˜ λ˜λŠ” μˆœμœ„μ— μƒν’ˆ 및 μ„œλΉ„μŠ€λ₯Ό λ…ΈμΆœν•˜λŠ” 게 μ€‘μš”ν•˜μ£ .

 

검색 κ΄‘κ³ λŠ” κ΄‘κ³ μ£Όλ₯Ό μœ„ν•œ ν‚€μ›Œλ“œλ₯Ό 찾은 λ’€ μž…μ°° 과정을 거쳐 이λ₯Ό κ΅¬λ§€ν•˜λŠ” λ°©μ‹μœΌλ‘œ μ΄λ€„μ§€λŠ”λ°μš”. 검색 κ΄‘κ³ λ₯Ό λ‘˜λŸ¬μ‹Ό κ²½μŸμ€ 온라인 검색이 μΌμƒν™”λ˜λ©΄μ„œ λ”μš± μΉ˜μ—΄ν•΄μ‘ŒμŠ΅λ‹ˆλ‹€. κ·ΈλŸ¬λ‚˜ λΆ€μ • 클릭 λ°©μ§€, μ„ΈλΆ€ ν‚€μ›Œλ“œ 발꡴, κ΄‘κ³  싀적 뢄석 λ“± 적지 μ•Šμ€ μ‹œκ°„κ³Ό λΉ„μš©μ΄ 듀어가기에 번거둭고 λ³΅μž‘ν•˜λ‹€λŠ” 건 λ‹¨μ μž…λ‹ˆλ‹€.

πŸ•°οΈ 검색광고가 AIλ₯Ό λ§Œλ‚˜λ©΄

AI 기술의 λ°œμ „μ€ 이런 μž‘μ—… 뢀담을 ν•œμΈ΅ μ€„μ˜€μŠ΅λ‹ˆλ‹€. ν•™μŠ΅λœ 데이터λ₯Ό λ°”νƒ•μœΌλ‘œ μž‘μ—…μ„ μ²˜λ¦¬ν•˜λŠ” AIλŠ” 슀슀둜 ν‚€μ›Œλ“œμ˜ κ°€μΉ˜λ₯Ό νŒλ‹¨ν•˜κ³ , κ²€μƒ‰κ΄‘κ³ μ˜ μ„±κ³Όλ₯Ό νŒ¨ν„΄ν™”ν•΄ ν‰κ°€ν•˜κ±°λ‚˜, 검색 광고에 ν•„μš”ν•œ 데이터 μˆ˜μ§‘ 및 뢄석을 μ•Œμ•„μ„œ μˆ˜ν–‰ν•˜μ£ . 덕뢄에 μ‚¬λžŒμ€ κ΄€λ ¨ 업무 μ‹œκ°„μ„ μ ˆμ•½ν•΄ 창의적인 κ΄‘κ³  μ†Œμž¬λ₯Ό κΈ°νšν•˜κ±°λ‚˜ μ „λž΅μ„ κ΅¬μΆ•ν•˜λŠ” 데 λ§€μ§„ν•  수 있게 λμŠ΅λ‹ˆλ‹€.

보라웨어

πŸ€– 광고계에 λΆ€λŠ” μƒμ„±ν˜• AI λ°”λžŒ

뿐만 μ•„λ‹ˆλΌ μ „ 세계 κ°€μž₯ 큰 이슈둜 λ– μ˜€λ₯Έ μƒμ„±ν˜• AIλŠ” κ΄‘κ³  산업에도 큰 λ³€ν™”λ₯Ό κ°€μ Έμ˜€κ³  μžˆμŠ΅λ‹ˆλ‹€. μƒμ„±ν˜• AIλ₯Ό 톡해 보닀 효과적인 κ΄‘κ³  μ œμž‘κ³Ό κ΄‘κ³  λΉ„μš©μ˜ 절감이 κΈ°λŒ€λ˜λŠ”λ°μš”. μž‘λ…„κΉŒμ§€ 주둜 AIλ₯Ό ν™œμš©ν•œ 광고에 λŒ€ν•΄ μŠ€ν„°λ””μ™€ ν…ŒμŠ€νŠΈ 등이 μ΄λ€„μ‘Œλ‹€λ©΄, μ˜¬ν•΄λŠ” 본격적으둜 κ΄‘κ³  μ œμž‘μ— AIλ₯Ό ν™œμš©ν•œ 사둀가 증가할 κ²ƒμœΌλ‘œ μ˜ˆμΈ‘λ©λ‹ˆλ‹€. 이제 κ΄‘κ³  μΉ΄ν”Ό λ¬Έκ΅¬λŠ” λ¬Όλ‘ , μ΄λ―Έμ§€λ‚˜ μΉ΄λ“œλ‰΄μŠ€ ν˜•μ‹μ˜ κ΄‘κ³ , μ˜μƒ κ΄‘κ³ κΉŒμ§€ μƒμ„±ν˜• AIκ°€ μƒμ‚°ν•˜λŠ” κ²λ‹ˆλ‹€.

https://youtu.be/Wxrw5sy5_Hk?si=rBp-BfavmLm7oqCP

 

πŸ’» μ‹€μ œ μƒμ„±ν˜• AI둜 λ§Œλ“  κ΄‘κ³ λ“€

λ‹­κ°€μŠ΄μ‚΄ λΈŒλžœλ“œ μ•„μž„λ‹­μ€ μž‘λ…„ κ΅­λ‚΄ 졜초둜 μ±—GPTκ°€ 짜 μ€€ μ½˜ν‹°λ₯Ό κ·ΈλŒ€λ‘œ ν™œμš©ν•΄ κ΄‘κ³  μ˜μƒμ„ μ œμž‘ν–ˆμŠ΅λ‹ˆλ‹€. μ•„μž„λ‹­μ€ μ±—GPT에 μ•„μž„λ‹­ κ΄‘κ³  μ½˜ν‹°λ₯Ό 재밌게 짜쀘. λ§ˆμΌ€νŒ… 타깃은 μžμ·¨μƒ, 아이 μ—„λ§ˆ, 직μž₯인이야라고 μš”μ²­ν–ˆκ³ , 이에 μ±—GPTκ°€ 내놓은 닡변을 κ·ΈλŒ€λ‘œ 광고에 λ‹΄μ•˜λ‹€κ³  μ„€λͺ…ν–ˆμŠ΅λ‹ˆλ‹€. 뒀이어 LGμœ ν”ŒλŸ¬μŠ€λŠ” 이미지 μƒμ„±ν˜• AI(μŠ€ν…Œμ΄λΈ” 디퓨전)둜 κ΄‘κ³  속 μ˜μƒμ„ μ œμž‘ν–ˆκ³ , 삼성그룹은 AIλ₯Ό ν™œμš©ν•΄ κ΄‘κ³  λ°°κ²½ μŒμ•…μ„ μƒμ„±ν•˜κ±°λ‚˜ 이미지 μƒμ„±ν˜• AI(λ―Έλ“œμ €λ‹ˆ)λ₯Ό ν™œμš©ν•΄ κ΄‘κ³  속 이미지λ₯Ό μ œμž‘ν•˜κΈ°λ„ ν–ˆμŠ΅λ‹ˆλ‹€.

 

https://youtu.be/hEIbkQdhSjE

 

κ±Έλ¦ΌλŒμ€ μ—†μ„κΉŒ

κ·ΈλŸ¬λ‚˜ κ΄‘κ³  μ½˜ν…μΈ  생산에 μƒμ„±ν˜• AIκ°€ ν™œμš©λ˜λŠ” κ³Όμ •μ—μ„œ λΆ€μ •ν™•ν•œ 정보, μ €μž‘κΆŒ μΉ¨ν•΄, μ½˜ν…μΈ  편ν–₯μ„± λ“±μ˜ λ¬Έμ œκ°€ λ°œμƒν•  수 μžˆμŠ΅λ‹ˆλ‹€. 였히렀 μ‚¬λžŒλ“€μ—κ²Œ λΆˆμΎŒκ°μ„ μ£Όκ±°λ‚˜ λΆ€μ •ν™•ν•œ 문ꡬ와 μ΄λ―Έμ§€λ‘œ κ΄‘κ³ κ°€ λ§Œλ“€μ–΄μ§ˆ μˆ˜λ„ 있죠.

 

κ΄‘κ³  μ˜λ„μ™€ λ‹€λ₯Έ λ°©ν–₯으둜 κΈ°μ—… 이미지λ₯Ό κ³ μ°©ν™”μ‹œν‚€κ±°λ‚˜ κΈ°μ—… λΈŒλžœλ“œλ₯Ό ν–₯ν•œ 인식을 ν•΄μΉ  수 μžˆλ‹€λŠ” μš°λ €λ„ λ‚˜μ˜΅λ‹ˆλ‹€. κ΄‘κ³  μ‹œμž₯μ—μ„œ μƒμ„±ν˜• AI의 ν™œμš© λ²”μœ„κ°€ 넓어짐에 따라 κ΄€λ ¨ μΌμžλ¦¬κ°€ μ€„μ–΄λ“œλŠ” 것 λ˜ν•œ 업계 μ’…μ‚¬μžμ—κ² 뢀담일 수 μžˆμŠ΅λ‹ˆλ‹€.


이제 더 이상 κ΄‘κ³  νšŒμ‚¬λŠ” ν”Όν”Œ λΉ„μ¦ˆλ‹ˆμŠ€κ°€ μ•„λ‹ˆλΌλŠ” 말이 λ“€λ¦½λ‹ˆλ‹€. κ΄‘κ³ λŒ€ν–‰μ‚¬λŠ” 기술 기반의 ν¬λ¦¬μ—μ΄ν‹°λΈŒ 기업이 될 것이며, κ²°κ΅­ AIλ₯Ό 적극 μˆ˜μš©ν•˜κ³  ν™œμš©ν•˜λŠ” νšŒμ‚¬κ°€ 살아남을 κ±°λΌλŠ” μ „λ§μΈλ°μš”. AIλΌλŠ” 큰 νŒŒλ„λ‘œ κ΄‘κ³  μ‚°μ—… 기반 μžμ²΄κ°€ ν”λ“€λ¦¬λŠ” ν˜„μž¬, κ΄‘κ³ λŒ€ν–‰μ‚¬μ™€ 광고인 λ“± 미래의 κ΄‘κ³  μ‚°μ—… ν™˜κ²½μ€ μ–΄λ–»κ²Œ λ‹¬λΌμ§ˆκΉŒμš”?

728x90
λ°˜μ‘ν˜•